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뮤지컬 관객의 플로우(flow)경험 구조모델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Structural Model of Flow Experience Among Musical Audienc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tructural Model of Flow Experience Among Musical Audience
Authors
지주은김소영
Issue Date
Dec-2009
Publisher
한국문화경제학회
Keywords
Musical Audience; Flow Experience; Musical Audience; Flow Experience; 뮤지컬; 플로우(flow); 관객경험; 공연마케팅
Citation
문화경제연구, v.12, no.2, pp 87 - 114
Pages
28
Journal Title
문화경제연구
Volume
12
Number
2
Start Page
87
End Page
11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870
ISSN
1598-6713
Abstract
국내 뮤지컬 시장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뮤지컬 시장의 매력성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높은 성장률과 매력적인 뮤지컬 산업에 대한 마케팅 측면에서의 연구는 매우 미미한 실정이며, 대부분의 연구들이 뮤지컬 관객에 대한 탐색적인 수준의 연구에 머무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뮤지컬 관객이 공연을 관람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더 나아가 뮤지컬 관객의 공연 관람경험을 구조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특히 “뮤지컬 관객은 플로우(flow)를 경험하는가?”라는 의문점에서 출발하여 본 연구에서는 뮤지컬 관객이 공연을 관람하는 심리적 경험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Csikszentmihalyi(1975)의 플로우(flow) 개념을 도입하고, 뮤지컬 관객의 플로우 경험과 플로우 관련 개념들 간의 직간접적인 관계를 구조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플로우 관련변수들 간의 직․간접적인 구조관계를 통합적으로 고려하는 인과모형의 적합성과 모형 내 개념들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뮤지컬 관객도 플로우를 경험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고, 또한 뮤지컬 관객의 플로우 관련 개념들 간의 인과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처음으로 뮤지컬 관객을 대상으로 플로우 관련 개념들 간의 구조관계를 파악했다는 학문적 의의와 함께 공연마케팅 담당자가 관객의 공연관람 경험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공연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했다는 실무적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경상대학 >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