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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흡연에 대한 인식이 금연 캠페인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심리적, 사회적 효용성과 위해성 인식을 중심으로A Study of Effects of Youth’ Smoking Perception on the Anti-smoking Campaign Focused on Psychological and Social Utility and Smoking Risk

Other Titles
A Study of Effects of Youth’ Smoking Perception on the Anti-smoking Campaign Focused on Psychological and Social Utility and Smoking Risk
Authors
오아름전사원김활빈
Issue Date
Jun-2020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청소년 금연 캠페인심리적; 사회적 효용성흡연 위해성조절효과매개효과; Youth anti-smoking campaign ∙Psychological and social utility ∙Smoking risk ∙ Moderating effect ∙ Mediating effect
Citation
광고연구, no.125, pp 5 - 38
Pages
34
Journal Title
광고연구
Number
125
Start Page
5
End Page
3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88
DOI
10.16914/ar.2020.125.5
ISSN
1227-8181
Abstract
본 연구는 흡연 예방의 측면에서 중요한 대상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흡연의 위해성 인식이 금연 행동변화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했다. 특히 청소년의 흡연 위해성 인식이 선행변수인 심리적·사회적 효용성과 종속변인인 금연 행동변화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 효과와 매개 역할을 할 것인지 알아보고자 연구를 진행했다. 본 연구를 위한 데이터는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수행한 2018년 금연 캠페인 대국민 설문조사 결과이며, 15세 이상 ~ 29세 미만 청소년 948명을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연구 결과, 흡연 위해성 인식이 증가할수록 금연 행동변화 의도 역시 증가했고, 흡연이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는 행위가 아니면서 흡연이 위해 하다고 여길수록 금연 행동변화 의도가 증가하는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흡연 위해성 인식은 심리적·사회적 효용성과 금연 행동변화 의도 사이를 매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흡연에 대해 개인 심리적 이유를 통한 흡연 정당화와 사회적으로 흡연에 관대한 분위기가 형성되면 흡연 위해성을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는 청소년 대상 금연 캠페인 진행 시 흡연의 위해성 전달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며 선행변인으로서 흡연에 대한 청소년의 심리, 사회적 효용 요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이론적, 실무적인 함의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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