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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oretical and practical parameters of somatic education as the nature of physical education

Authors
신현군
Issue Date
Dec-2009
Publisher
한국체육철학회
Keywords
somatics; somatic education; body; physical education; 소매틱스; 소매틱교육; 신체; 체육교육; somatics; somatic education; body; physical education
Citation
움직임의 철학 : 한국체육철학회지, v.17, no.4, pp 283 - 297
Pages
15
Journal Title
움직임의 철학 : 한국체육철학회지
Volume
17
Number
4
Start Page
283
End Page
29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888
ISSN
2671-6755
2671-635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소매틱의 학문적 범주의 고찰 차원에서 그것의 철학적 및 역사적 근거를 파악하며, 그것의 주요한 이론적 및 실제적 공헌자들과 그들의 공헌들을 추적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작업은 그들의 아이디어와 개념들을 체육교육 체계에 적용시킬 수 있는 여지를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이다. 연구의 결과로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논의 및 제시되었다. 첫째, 찰스 다윈은 소매틱의 창시자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오랜 관찰로부터 얻게 된 통찰력은 인간과 자연세계는 서로 연계되어 있다는 점 이었다. 둘째, 다윈으로부터 시작된 소매틱 전통과 지혜는 인간본성과 경험의 본질을 궤뚫어본 이론적 개척자로 프로이드, 로렌즈, 리히, 메를로 퐁티와 실천가로서는 당양한 소매틱 기술들을 연구 및 고안해온 알렉산더, 펠든크라이스, 긴들러, 스웨이거드, 롤프, 그리고 동양의 소매틱 수행자들이었다. 셋째, 동양의 소매틱 수행자들의 중심개념은 인간, 실제, 그리고 환경은 모두 하나로 설명될 수 있다는 점이며, 이러한 지혜는 소매틱 수행인 움직임, 참선, 동양의학, 호흡법, 무도, 그리고 일상적인 생활스타일 농축되어 있다는 점이 제시되었다. 넷째, 다음의 세 가지 소매틱 개념들인, 1) 이론과 실제의 일치, 2) 전인적인 인간관, 3) 소마의 자기개발적인 본질 등은 체육교육의 체계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지혜들이라는 것이 제시되었다. 결과적으로 소매틱 차원에서의 체육교육은 전통적인 체육교육의 이론적 페러다임으로서의 `신체의 교육`과`신체를 통한 교육`의 대안으로서`소매틱 경험과 함께하는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시각에서 볼 때, 자각과 자기발전을 강조하는 체육교육은 인간의 생활에 도움을 가져다 줄 것으로 전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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