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R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요구와 기업의 기대가 CSR활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Corporate's Expectation about CSR, Recognition of Stakeholders' CSR Requirement level and Their Impacts on CSR Activities
- Other Titles
- Corporate's Expectation about CSR, Recognition of Stakeholders' CSR Requirement level and Their Impacts on CSR Activities
- Authors
- 권순원; 박래수; 이호선
- Issue Date
- Jun-2009
- Publisher
- 한국인사관리학회
- Keywords
- CSR activities; Stakeholder view; Strategic view; Social Performance; Organizational Performance; CSR활동; 이해관계자적 관점; 전략적 관점; 사회적 성과; 조직적 성과
- Citation
-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v.33, no.2, pp 145 - 175
- Pages
- 31
- Journal Title
-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 Volume
- 33
- Number
- 2
- Start Page
- 145
- End Page
- 175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004
- ISSN
- 2733-4341
- Abstract
- 본 연구는 국내 기업 사회적 책임활동의 실태를 살펴보고 CSR활동에 대한 기업의 기대와 이해관계자의 요구수준인식이 다양한 CSR활동 전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전략적 관점과 이해관계자적 관점으로 구분하고 각 관점을 조직 내부와 외부로 나누어 가설을 도출하였다. 2006년 매출액 상위 100대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기업들이 수행하거나 할 계획을 가진 CSR활동의 개수와 점수를 종속변수로 한 사건수 분석기법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전반적인 CSR활동에는 내부종업원, 협력회사, 지역사회의 요구수준인식이 유의한 관계를, 이사회, 투자자, 시민단체는 약하나 유의한 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CSR활동을 통해 기업들은 기업의 명성유지와 이미지형성, 종업원의 직무만족과 사기진작, 경쟁우위의 유지, 기업이익의 증대를 기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설정된 가설에 따른 분석에서는 조직 내부의 이해관계자들을 고려하는 기업은 조직내 모니터링시스템 구축 및 종업원 권익, 환경경영에 관련된 CSR활동을 주요하게 고려하였다. 종업원 권익에 관련된 CSR활동의 경우 내부종업원 뿐만 아니라 협력회사, 지역사회, 시민단체들의 요구도 함께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 외부의 이해관계자인 고객 또는 고객사를 고려하는 기업은 고객 및 지역사회와의 신뢰 유지에 관련된 CSR활동을 주요하게 고려하였다. 한편 조직적 성과지향이 강한 기업들은 종업원들의 권익에 관련된 CSR활동을, 사회적 성과지향이 강한 기업들은 환경경영과 기업윤리에 관련된 CSR활동을 주요하게 고려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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