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회적 갈등해결을 위한 의사소통기술 개발-<대화와 협상> 수업사례-Development of Communication Skill Focused on Case Studies about “Communication and Negotiation class” for a Settlement of Social Conflict

Other Titles
Development of Communication Skill Focused on Case Studies about “Communication and Negotiation class” for a Settlement of Social Conflict
Authors
신희선
Issue Date
May-2009
Publisher
한국사고와표현학회
Keywords
Conflict Resolution; Communication and Negotiation; Presentation and Debate; Woman Leadership; Communication Program; 갈등해결; 대화와 협상; 발표와 토론; 여성리더십; 의사소통교육
Citation
사고와표현, v.2, no.1, pp 111 - 155
Pages
45
Journal Title
사고와표현
Volume
2
Number
1
Start Page
111
End Page
15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010
DOI
10.19042/kstc.2009.2.1.111
ISSN
2005-467X
Abstract
사회생활에서 갈등이 불가피하다는 점에서 일상의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는방법으로 의사소통기술은 중요하다. 우리 사회가 민주화, 세계화 되면서 제기되고 있는 갈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대내외적 공론의 장에서 협싱할 수 있는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의미 있는 일이다. 비단 MBA 과정이나 국제관계대학원, 경영학, 정치학 몇 몇 전공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전문 분야의협상 교육을 넘어서서, 학부 교양교육의 측면에서 대화와 협상능력을 키워줄 수있는 폭 넓은 의사소통교육이 필요하다.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고 상호간에 바람직한 선택을 할 수 있는 협의적인 차원의 의사소통능력은 민주시민교육의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본 연구는 교육 사례로서 한 여자대학교양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대화와 협상> 수업을 분석하며, 특히 여성들의잠재역량을 개발하고 여성성의 가치를 갈등을 해결하는데 긍정적으로 활용하는성인지적인 의사소통교육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교양필수인 <발표와 토론>의심화과목의 차원에서 개설된 <대화와 협상>수업의 개발과정을 살펴보고 향후고려해야 할 의사소통교육의 내용과 방향에 대해 제시하였다. <대화와 협상>과같은 의사소통교육이 여성리더십교육과 연계되는 긍정적인 학습 사이클이 활성화될 경우, 핵심적인 인적자원으로서 여성들의 사회적 활동역량을 키워갈 수있는 기회는 확대되고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는 성숙한 사회적 역량을 제고할 수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Hee Sun photo

Shin, Hee Sun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