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글쓰기 평가방법과 실태 연구A Study of on the Actual Condition of Assessment about Academic Writing

Other Titles
A Study of on the Actual Condition of Assessment about Academic Writing
Authors
김병길
Issue Date
May-2009
Publisher
한국작문학회
Keywords
writing assessment; writing ability; assessment method; assessment test; category and item for assessment; academic writing; 글쓰기 평가; 글쓰기 능력; 평가방법; 평가방식; 평가범주; 평가항목; 학술적 글쓰기; writing assessment; writing ability; assessment method; assessment test; category and item for assessment; academic writing
Citation
작문연구, v.8, pp 141 - 164
Pages
24
Journal Title
작문연구
Volume
8
Start Page
141
End Page
16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014
ISSN
1738-883X
Abstract
이 글에서는 대학 글쓰기 교육에 있어서 평가의 의미와 그 측정 대상으로서 글쓰기 능력에 관한 이해를 첫 번째 논의 과제로 다루었다. 그리고 이에 근거하여 현재 대학 글쓰기 강좌의 평가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평가방법의 개발과정에 참조점을 제시하고자 했다. 글쓰기 관련 강좌들의 강의계획서 평가 항목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평가범주 혹은 평가항목이 파편적으로 나열되어 있어 평가방법으로서의 유기적인 연결성과 일관성이 부족하다. 둘째, 글쓰기 과목으로서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한 평가 기준이 부재하다. 셋째, 평가 기준이 지나치게 추상적이어서 학습자가 평가 기준을 인지하기 쉽지 않다. 넷째, 평가방법과 평가방식의 구분이 모호하다. 다섯째, 평가 결과가 이후 학습에 어떻게 피드백되고 활용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학습자가 얻기 어렵다. 이러한 문제적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평가 대상으로서 대학 글쓰기 능력에 요구되는 바가 무엇인지에 대한 광범위한 논의가 우선적으로 전제되어야 한다. 그리고 다수의 평가 사례 분석을 통해 학술적 글쓰기 능력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평가방법과 평가방식을 도출해내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Byoung Gill photo

Kim, Byoung Gill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