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 문화콘텐츠기업 글로벌전략의 분석An Analysis on the Global Strategies of Korean Entertainment & Media Firms

Other Titles
An Analysis on the Global Strategies of Korean Entertainment & Media Firms
Authors
이형오
Issue Date
Dec-2008
Publisher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Keywords
Entertainment and Media industry; Global Strategy; Foreign Direct Investment
Citation
국제경영리뷰, v.12, no.4, pp 27 - 52
Pages
26
Journal Title
국제경영리뷰
Volume
12
Number
4
Start Page
27
End Page
5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386
ISSN
1598-486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글로벌 문화콘텐츠기업들과 비교하는 관점에서 한국 문화콘텐츠기업들의 글로벌전략을 분석하고, 기업 및 정부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분석의 결과, 글로벌 문화콘텐츠기업들은 이미 고도의 글로벌전략을 취하고 있는 것에 반해, 한국 기업들의 경우는 대기업은 수출위주의 마케팅전략 단계에 있거나, 중소/중견기업들은 수출위주의 마케팅전략에서 단순한 글로벌전략 단계로 이행하는 과정에 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에 대한 시사점에 관해서는 한국기업들도 향후에는 고도의 글로벌전략 단계로 이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즉, 단순한 수출이나 라이센싱이 아니라 공동제작 및 직접투자를 통하여 기업활동을 전세계적으로 분산시키고 이를 본사에서 강하게 조정하는 형태의 전략을 추구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또한 적극적인 인수합병을 통한 해외진출의 중요성과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협력을 통한 해외진출의 가능성도 언급하였다. 그리고 정부에 대한 시사점에 관해서는 정부는 기존의 수출지원 중심에서 기업들의 공동제작이나 해외직접투자를 지원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또한 대기업과 중소/중견기업이 상생협력할 수 있는 생태계의 구축과 이를 통한 해외진출의 가능성을 언급하였다. 나아가 향후 한국이 문화콘텐츠 분야의 R&D 및 제작의 글로벌 허브가 되기 위한 정부의 비전 설정 및 정책개발이 매우 중요함을 지적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경상대학 >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Hyung Oh photo

Lee, Hyung Oh
경상대학 (경영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