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차이연령으로 살펴본 ‘샹그릴라 신드롬’의 선행변수와 결과변수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ngri-La Syndrome' in Korea with Focus on 'Difference Age' Concept

Other Titles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ngri-La Syndrome' in Korea with Focus on 'Difference Age' Concept
Authors
서찬주류제은
Issue Date
Mar-2008
Publisher
한국소비문화학회
Keywords
'샹그릴라 신드롬'; 인지연령; 차이연령; 'Sangri-La Syndrome’; cognitive age; difference age; etc.
Citation
소비문화연구, v.11, no.1, pp 121 - 142
Pages
22
Journal Title
소비문화연구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121
End Page
14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513
DOI
10.17053/jcc.2008.11.1.006
ISSN
1229-0386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에 우리 사회 여기저기서 들려오는 '샹그릴라 신드롬'에 관해서 고찰하여 보았다. ‘샹그릴라 신드롬’은 쉽게 말하자면 40·50대 아줌마가 20·30대처럼 보이고 싶어 하는 그러한 사회적인 열풍을 말하며, 본 연구에서는 무엇이 이를 결정해주는 원인변수이고 무엇이 결과변수인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40대 초반에서 60대 초반의 147명의 여성들을 설문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사실을 실증하였다. 실제나이가 많아질수록 일반적으로 '샹그릴라 신드롬'이 높은 것으로 나왔고, 자신이 건강하다고 느낄수록, 활동적일수록, 자신의 삶에 만족할수록 '샹그릴라 신드롬'이 높은 것으로 나왔다. 그리고 '샹그릴라 신드롬'이 높은 사람들은 새로운 브랜드를 추구하는 경향이 높고, 더 적극적인 정보탐색 활동을 하며, 신중구매는 오히려 하지 않는다는 경향이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경상대학 >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uh, Chan Joo photo

Suh, Chan Joo
경상대학 (경영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