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타 행위 시나리오 생성을 위한 계층적 객체 및 스크립트 언어 모델Layered Object and Script Language Model for Avatar Behavior Scenario Generation
- Other Titles
- Layered Object and Script Language Model for Avatar Behavior Scenario Generation
- Authors
- 김재경; 손원성; 임순범; 최윤철
- Issue Date
- Jan-2008
- Publisher
- 한국멀티미디어학회
- Keywords
- Behavior(행위); Object Model(객체 모델); Context(컨텍스트); Script(스크립트)※교신저자(Corresponding Author):손원성; 주소:서울시 서초구 잠원동 잠원훼미리아파트 1동 1003호(137-796); 전화:02)393-7663; FAX:02)393-7663; E-mail:sohnws@gmail.com접수일:2007년 3월 28일; 완료일:2007년 11월 2일††준회원; School of Info
- Citation
-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v.11, no.1, pp 61 - 75
- Pages
- 15
- Journal Title
-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Volume
- 11
- Number
- 1
- Start Page
- 61
- End Page
- 75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551
- ISSN
- 1229-7771
- Abstract
- 텍스트 형식의 스크립트를 이용한 아바타 제어 기법은 사용자가 아바타의 행위 시나리오를 작성하기가 용이하고 특정 구현 환경으로부터 독립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가상객체와의 행위 상호작용을 고려한 아바타 스크립트 언어 연구와 용이한 스크립트 작성을 위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가상환경에서 아바타-객체 행위를 표현하는 컨텍스트 기반 객체 모델과 계층적 행위 스크립트를 제안한다. 객체 모델에서는 추상적 행위 명령시 발생할 수 있는 모호성을 제거하기 위해 객체의 상태를 표현하는 컨텍스트 정보를 정의하여 가상환경에서 사용자에게 직관적인 객체기반의 아바타 행위제어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또한 추상화된 인터페이스와 스크립트의 재사용성을 위해 제안 행위 스크립트는 계층적으로 정의되어 최상위 사용자 인터페이스 수준부터 구현환경에서 구동되는 스크립트까지 단계적으로 아바타의 행위 및 동작을 표현한다. 사용자는 제안 기법을 통하여 가상환경에서 다양한 객체들과 상호작용하는 아바타 행위 시나리오 스크립트를 빠르고 간편하게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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