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아바타 행위 시나리오 생성을 위한 계층적 객체 및 스크립트 언어 모델Layered Object and Script Language Model for Avatar Behavior Scenario Generation

Other Titles
Layered Object and Script Language Model for Avatar Behavior Scenario Generation
Authors
김재경손원성임순범최윤철
Issue Date
Jan-2008
Publisher
한국멀티미디어학회
Keywords
Behavior(행위); Object Model(객체 모델); Context(컨텍스트); Script(스크립트)※교신저자(Corresponding Author):손원성; 주소:서울시 서초구 잠원동 잠원훼미리아파트 1동 1003호(137-796); 전화:02)393-7663; FAX:02)393-7663; E-mail:sohnws@gmail.com접수일:2007년 3월 28일; 완료일:2007년 11월 2일††준회원; School of Info
Citation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v.11, no.1, pp 61 - 75
Pages
15
Journal Title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61
End Page
7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551
ISSN
1229-7771
Abstract
텍스트 형식의 스크립트를 이용한 아바타 제어 기법은 사용자가 아바타의 행위 시나리오를 작성하기가 용이하고 특정 구현 환경으로부터 독립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가상객체와의 행위 상호작용을 고려한 아바타 스크립트 언어 연구와 용이한 스크립트 작성을 위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가상환경에서 아바타-객체 행위를 표현하는 컨텍스트 기반 객체 모델과 계층적 행위 스크립트를 제안한다. 객체 모델에서는 추상적 행위 명령시 발생할 수 있는 모호성을 제거하기 위해 객체의 상태를 표현하는 컨텍스트 정보를 정의하여 가상환경에서 사용자에게 직관적인 객체기반의 아바타 행위제어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또한 추상화된 인터페이스와 스크립트의 재사용성을 위해 제안 행위 스크립트는 계층적으로 정의되어 최상위 사용자 인터페이스 수준부터 구현환경에서 구동되는 스크립트까지 단계적으로 아바타의 행위 및 동작을 표현한다. 사용자는 제안 기법을 통하여 가상환경에서 다양한 객체들과 상호작용하는 아바타 행위 시나리오 스크립트를 빠르고 간편하게 생성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ICT융합공학부 > IT공학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