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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허위·과장광고 관련 기사의 트렌드 분석 (1990-2019)Analyzing the Trend of False·Exaggerated Advertisement Keywords Using Text-mining Methodology (1990-2019)

Other Titles
Analyzing the Trend of False·Exaggerated Advertisement Keywords Using Text-mining Methodology (1990-2019)
Authors
김도희김민정
Issue Date
Apr-2021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False Advertisements; Exaggerated Advertisements; Text Mining; Frequency Analysis; Topic Modeling; News Articles; 허위광고; 과장광고; 텍스트마이닝; 빈도분석; 토픽모델링; 신문기사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1, no.4, pp.38 - 49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21
Number
4
Start Page
38
End Page
4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6672
DOI
10.5392/JKCA.2021.21.04.038
ISSN
1598-4877
Abstract
본 연구는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사용하여 1990년부터 2019년까지 5,141건의 신문기사에서 ‘허위·과장광고’ 용어의 트렌드를 분석하였다. 우선 전체 신문기사를 대상으로 빈도 분석을 통해 허위·과장광고의 최빈 키워드와 추출된 키워드 간의 맥락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다음으로 허위·과장광고가 어떻게 변화해왔는지에 대해 고찰하기 위해 10년 단위로 기사를 분리하여 빈도 분석을 수행하였고, 연도별 최빈 키워드를 주제로 한 학술논문 수와 비교하여 해당 시기에 이슈가 된 키워드가 연구로까지 이어진 경향성을 파악하였다. 마지막으로 토픽모델링 분석을 통해 토픽 내 세부 키워드를 바탕으로 허위·과장광고의 동향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특정 시점에 이슈가 되었던 주제가 최빈 키워드로 추출되었고 시대별 키워드 트렌드는 사회적, 환경적 요인과 연관되어 변화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부당광고에 대한 배경지식을 함양함으로써 현명한 소비를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데 의의가 있다. 더욱이 핵심 키워드 추출을 통해 위법행위를 저지른 기업 및 관련 종사자들에게 광고의 참된 목적을 제시하고, 시사점을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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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대학 > 소비자경제학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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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Min Jeong
사회과학대학 (소비자경제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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