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적 신뢰'에 의한 도덕적 교육공동체 형성 가능성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숙정 | - |
dc.date.accessioned | 2022-04-19T11:25:07Z | - |
dc.date.available | 2022-04-19T11:25:07Z | - |
dc.date.issued | 2006-08 | - |
dc.identifier.issn | 1229-375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856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학교교육의 위기를 극복하고자 새로운 도덕적 교육공동체 형성 가능성을 ‘관계적 신뢰’의 관점에서 찾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신뢰와 신뢰관계에 관한 이론적경험적 선행연구들의 분석을 통하여 학교에서의 신뢰형성에 적합한 개념을 관계적 신뢰로 설정하고, 능력, 개방성, 돌봄, 상호존중, 그리고 협력을 관계적 신뢰에 의한 도덕적 교육공동체의 실현을 가능하게 하는 구성요소로 제안한다. 위의 다섯 가지 구성요소는 학교 구성원들의 신뢰관계 증대와 서로 간의 적합한 상호작용의 방식과 역할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증대된 학교 구성원들 간의 관계적 신뢰는 도덕적 교육공동체 형성을 가능하게 하고 더 타당한 학교교육의 방향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 것이다. | - |
dc.format.extent | 22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도덕교육학회 | - |
dc.title | '관계적 신뢰'에 의한 도덕적 교육공동체 형성 가능성 | - |
dc.title.alternative | Relational Trust and Moral Communities in School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도덕교육연구, v.18, no.1, pp 157 - 178 | - |
dc.citation.title | 도덕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8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57 | - |
dc.citation.endPage | 178 | - |
dc.identifier.kciid | ART001149349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identifier.url | 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50027967514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