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터넷 뱅킹에서 고객의 신념을 이용한 개인화모형을 위한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for Personalization Model Using Customer Belief under the Internet Banking Environment

Other Titles
Data Mining for Personalization Model Using Customer Belief under the Internet Banking Environment
Authors
홍태호서보밀
Issue Date
Sep-2004
Publisher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Citation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v.4, no.2, pp 101 - 115
Pages
15
Journal Title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Volume
4
Number
2
Start Page
101
End Page
11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8902
ISSN
1598-1983
Abstract
인터넷의 급속한 성장으로 e비즈니스의 인터넷 사용이 증대되었다. 인터넷 환경에 서는 새로운 인터넷 사용자라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인터넷 소비자 행동에 관한 연구 가 중요한 분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인터넷 상에서의 소비자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온라인 인지절차 (Cognitive process) 에 관한 연구로, 웹 사이트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웹 사이트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에 따른 개안된 마케팅을 위해서는 웹사이트를 소비자의 특성을 고려해서 개인화된 웹사이트를 운영해야 한다. 개인의 정보 시스템 사용에 대한설명을 위하여 많은 모형들이 개발되어 왔다. 기술 수용 모형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은 개인의 장보 시스템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설명하기 위하여 가장 폭 넓게 사용되고 있는 모형이다. TRA 모형에 따르면, 개인의 사회적 행위는 그 행위의 결과에 대한 신념에 의해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의 신념을 신뢰 (Trust). 유용성 (Usefulness),사용의 편의성 (Ease of Use), 위험 (Risk), 보안통제 (Security control)로 분류 하고, 고객의 실제사용 (Usage)을 인터넷뱅킹 환경에서 측정하여 고객세분화에 적용 하였다 세분화된 고객집단을 분류하카 위해서 인공신경망, 판별분석 가법을 적용하여 웹 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개인화 모형을 개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경상대학 >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uh, Bomil photo

Suh, Bomil
경상대학 (경영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