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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 수준의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작문 분석 연구 -한국어와 일본어 교육 방법 개발을 목적으로-A Study of Sentence Analysis for the Development of Korean and Japanese Education Method: Based on the Korean Compositions Produced by Advanced Japanese Learners of Korean

Other Titles
A Study of Sentence Analysis for the Development of Korean and Japanese Education Method: Based on the Korean Compositions Produced by Advanced Japanese Learners of Korean
Authors
박해환
Issue Date
Sep-2003
Publisher
한국일본어학회
Keywords
작문; 오용; 모어 간섭; 한국어 교육; 일본어 교육
Citation
일본어학연구, v.8, no.0, pp 101 - 118
Pages
18
Journal Title
일본어학연구
Volume
8
Number
0
Start Page
101
End Page
11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9103
ISSN
1229-7275
Abstract
본 연구의 거시적인 목적은 다수의 고급 수준의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작문을 분석 정리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한국어와 일본어의 언어 표현의 유형을 대조 분석한 언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주요한 표현의 차이와 그 원인을 고찰함으로써 한국인 일본어 학습자와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에 대한 고급 수준의 언어 교육을 위한 새로운 자료와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 연구의 출발점이란 면에서 거시적인 연구에 대한 개괄과 분석 결과의 주요한 경향을 제시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삼았다. 자료를 분석 음미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경향을 알 수 있었다. 오용의 유형은 그 중요도로 보면 일본어의 모어 간섭, 한국어의 특징, 단순 오용의 순인 것, 고급 레벨의 학습자일수록 모어 간섭에 의한 오용이 많은 것, 고급 레벨의 학습자일수록 단어 레벨의 오용보다는 구(句)나 절(節), 또는 문형이나 관용어 등의 보나 크고 긴 단위의 표현에서 많은 오용이 나타난다는 것, 등이다. 본 연구는 금후, 오용 부분의 한일어 대조표의 작성, 각 하위 그룹 항목별의 오용 용례에 대한 분석과 고찰, 분석 결과를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응용 가공, 위의 자료를 한국인 일본어 학습자에 대한 일본어 교육 방법 개발로 전환, 연구 결과를 순수한 한국어와 일본어의 개별 언어 연구나 양국어의 대조 연구에 활용, 등의 작업으로 연계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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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Hae Hwan
문과대학 (일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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