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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제조사의 공급사슬관리와 섬김 리더십 -토요타와 혼다의 사례

Authors
민동권
Issue Date
Jun-2006
Publisher
숙명여자대학교 숙명리더십개발원
Citation
숙명리더십연구, v.3, no. 1, pp 152 - 172
Journal Title
숙명리더십연구
Volume
3
Number
1
Start Page
152
End Page
17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19
ISSN
1738-7493
Abstract
일본의 토요타와 혼다 자동차회사는 미국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가며 미국 자동차회사 Big 3(GM, Ford, Chrysler)를 위험하고 있다. 그들은 경쟁에서 이기고 있는 것이다. 자동차 산업의 구조 상 자동차 제조사 단독적으로는 경쟁력 있는 공급사슬(Supply Chain)을 구축할 수 없다. 토요타와 혼다는 경쟁력 있는 공급사슬을 구축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공급사슬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모든 구성원이 전체 공급사슬의 목표를 위해 일관되게 협력해야 하는데, 토요타와 혼다의 경우 새로운 리더십을 발휘하여 성공적으로 공급사슬을 관리하고 있는 것이다. 미국의 자동차 부품 공급기업이 자국의 Big 3보다도 토요타와 혼다와의 사업을 더 선호한다는 점은 이들 기업의 성공적인 공급사슬관리 (SCM ; Supply Chain Management)를 보여주는 또 다른 일면이다. 토요타와 혼다가 부품 공급기업을 관리하는 SCM 방식은 섬김 리더십의 성격이 다분하다. 자동차 산업의 역학 구조는 자동차 제조사에게 유리하게 되어있다. 그러나 이들 기업은 다른 미국 기업과는 차별화된다. 눈앞의 이익을 위해 부품 공급기업을 대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공동체로서 그들의 수준에 맞게 도우며 섬기며 이끌어가고 있다. 토요타와 혼다의 경우 이 중심에는 일본식 경영방식인 케이레츠가 자리 잡고 있다. 우리는 토요타와 혼다의 SCM을 통해서 섬김 리더십이 공급사슬 내에서 기업과 기업 간에 적용되는 사례를 살펴보았다. 섬김 리더십은 이처럼 발휘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발휘될 때 커다란 긍정적 효과를 거두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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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 Dong Kwon
경상대학 (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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