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잠재프로파일분석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수정 | - |
dc.contributor.author | 정연아 | - |
dc.date.accessioned | 2023-01-25T02:40:07Z | - |
dc.date.available | 2023-01-25T02:40:07Z | - |
dc.date.issued | 2022-12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issn | 2671-776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432 | - |
dc.description.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잠재계층을 구분하고, 기관, 교사, 유아 요인을 투입한 후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이를 위해 한국 아동 패널의 4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761명의 교사와 유아를 대상으로 하였다. 잠재계층분석을 통해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을 나누었고,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결과 첫째,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4개의 유형으로 구분되었으며, 교사-유아 상호작용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 집단(4.2%)”, “중하 수준 집단(46.7%)”, “중상 수준 집단(28.0%)”, “높은 수준 집단(21.1%)으로 명명하였다. 둘째,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에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공통으로 교실 환경, 부모와의 의사소통, 교수 효능감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유아의 질 높은 상호작용을 위한 긍정적인 교실 환경을 조성하고, 부모와의 의사소통, 그리고교사의 교수 효능감을 증진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 - |
dc.format.extent | 17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잠재프로파일분석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Classification of Latent classes on Teacher-Child Interactions in Preschool and Exploration of Affecting Factors to Classified Latent Classe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22.22.24.80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2, no.24, pp 801 - 817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24 | - |
dc.citation.startPage | 801 | - |
dc.citation.endPage | 817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12859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child interactions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ctors related to teacher-child interaction in preschool | - |
dc.subject.keywordAuthor | latent class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한국아동패널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유아 상호작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호작용에 영향 미치는 요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잠재계층분석 | - |
dc.identifier.url | 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10036993135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