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학교준비도와 또래놀이행동 군집 유형에 따른 학교 적응 차이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Jung, Youn Ah | - |
dc.contributor.author | Ryu, Jun Ho | - |
dc.date.accessioned | 2023-01-25T02:40:08Z | - |
dc.date.available | 2023-01-25T02:40:08Z | - |
dc.date.issued | 2022-12 | - |
dc.identifier.issn | 2951-049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433 | - |
dc.description.abstract | 유아의 학교준비도와 또래놀이행동 군집 유형에 따른 학교 적응 차이 연구정 연 아*ㆍ유 준 호** 연구 목적: 이 논문의 연구목적은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와 또래놀이행동 군집 유형을 살펴보고, 유형에 따른 초등학교 시기 학교적응의 차이를 살펴보는 데 있다. 연구 방법: 한국아동패널 데이터를 활용하여 총 1,191명에 대한 군집분석과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내용: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와 놀이행동에 따른 군집 유형 분석을 실시하였고, 초등학교 1학년, 2학년, 3학년의 학교적응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결론 및 제언: 첫째,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와 놀이행동에 따른 군집 유형은 4개의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둘째,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와 또래놀이행동수준에 따라 초등학교 시기 학교적응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와 또래놀이행동 유형과 학교적응에 관한 종단적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학교준비도와 더불어 또래놀이행동의 중요성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어: 한국아동패널, 학교준비도, 또래놀이행동, 학교적응, 군집분석 □ 접수일: 2022년 10월 13일, 수정일: 2022년 11월 11일, 게재확정일: 2022년 12월 20일* 주저자,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First Author, Professor, Sookmyung Women’s Univ., Email: younahj@sookmyung.ac.kr)** 교신저자, 을지대학교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Eulji Univ., Email: coffeeklatch@hanmail.net) | - |
dc.format.extent | 14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인문사회 21 | - |
dc.title | 유아의 학교준비도와 또래놀이행동 군집 유형에 따른 학교 적응 차이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Difference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by Clustering Types of School Readiness and Peer Play Behavior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South Korea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인문사회 21, v.13, no.6, pp 367 - 380 | - |
dc.citation.title | 인문사회 21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367 | - |
dc.citation.endPage | 380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08354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Key Words: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Readi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er Play Behavi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Adjust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lustering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핵심어: 한국아동패널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교준비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또래놀이행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교적응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군집분석 | - |
dc.identifier.url | https://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994424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