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스포츠 서비스 가치 및 관계품질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Service Value of Water Sport and Relationship Quality on Loyalty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Service Value of Water Sport and Relationship Quality on Loyalty
- Authors
- 황인선; 오중일; 김규호
- Issue Date
- Aug-2023
- Publisher
- 한국비즈니스학회
- Keywords
- 수상스포츠; 서비스 가치; 관계품질; 충성도; water sport; service value; relationship quality; loyalty
- Citation
- 비즈니스융복합연구, v.8, no.4, pp 103 - 109
- Pages
- 7
- Journal Title
- 비즈니스융복합연구
- Volume
- 8
- Number
- 4
- Start Page
- 103
- End Page
- 109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649
- DOI
- 10.31152/JB.2023.08.8.4.103
- ISSN
- 2765-401X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변화하는 스포츠 시장에서 수상스포츠를 즐기는 MZ세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 가치 및 관계품질에 중점을 두어 수상스포츠 이용에 대한 충성도가 생성되거나 유지 및 증가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 목적은 수상스포츠 이용자의 서비스 가치 및 관계품질(몰입, 신뢰, 만족)이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데 있다. 설문조사 기간은 2022년 6월 18일~8월 28일까지이다. 한강 뚝섬 윈드서핑장에서 카누, 카약, 윈드서핑, SUP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248명의 설문지를 최종 선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25.0 Version 이용 하였으며,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절차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수상스포츠 이용자의 서비스 가치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수상스포츠 이용자의 관계품질 요인 중 몰입, 신뢰, 만족 모두 충성도에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수상스포츠 이용자의 서비스 가치와 관계품질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파악돼 수상스포츠에서 서비스 가치와 관계품질의 중요성이 검증되었다. 수상스포츠 운영자는 고객이 추구하는 가치를 모색하고 관계품질을 극대화하기 위해 더욱 차별적이고 다각적인 서비스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