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OTT 이용자와 유료이용자, 복수이용자 비교 분석Decisions to Make: Whether to Subscribe to OTT Services and How Many
- Other Titles
- Decisions to Make: Whether to Subscribe to OTT Services and How Many
- Authors
- 이미나
- Issue Date
- Jul-2023
- Publisher
-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 Keywords
- 온라인스트리밍서비스; OTT; SVOD; 이용동기; 의사결정나무 분석; Online Streaming Services; OTT; SVOD; Psychological Motivations; Decision-Tree Analysis
- Citation
-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17, no.5, pp 53 - 66
- Pages
- 14
- Journal Title
-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 Volume
- 17
- Number
- 5
- Start Page
- 53
- End Page
- 66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721
- DOI
- 10.21184/jkeia.2023.7.17.5.53
- ISSN
- 1976-6211
2384-017X
- Abstract
- 배경/목표: 디지털미디어 환경변화는 미디어 콘텐츠의 제작·유통·소비의 전 과정을 플랫폼 중심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유료구독 OTT서비스의이용여부는 핵심적 이슈로 부상하고 있으며 이용자와 비이용자, 복수이용자 에 대한 실증적 분석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이에 따라 “SVOD이용자와 비이용자 간 서비스 이용의 동기(RQ1)”와“SVOD 복수 구독자의 이용 동기(RQ2)”를 분석했다.
방법/통계 분석: 성별, 연령, 지역 등을 고려해 500명의 표본을 구성했으며 온라인 설문으로 자료를 수집했다. 인구사회적 변인과, OTT 이용시간, 몰아보기정도가 분석에 활용됐으며 8개의 이용동기도 OTT서비스를 설명하는 변인으로 측정됐다. 의사결정나무분석방법을 통해 유무료 이용과 복수 이용에 영향을미치는 요인을 분석했다.
결론: RQ1의 분석결과, 몰아보기 습관과 연령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도출됐으며 RQ2의 분석결과, 연령과 습관적 이용 동기가 유효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는 유료이용으로 이끄는핵심 요인은 몰아보기의 편의성이며, 습관성 동기가형성되면 추가적으로 SVOD를 구독한다는 것을 함의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미디어학부(대학) > 미디어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721)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