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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OTT 이용자와 유료이용자, 복수이용자 비교 분석Decisions to Make: Whether to Subscribe to OTT Services and How Many

Other Titles
Decisions to Make: Whether to Subscribe to OTT Services and How Many
Authors
이미나
Issue Date
Jul-2023
Publisher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Keywords
온라인스트리밍서비스; OTT; SVOD; 이용동기; 의사결정나무 분석; Online Streaming Services; OTT; SVOD; Psychological Motivations; Decision-Tree Analysis
Citation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17, no.5, pp 53 - 66
Pages
14
Journal Title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olume
17
Number
5
Start Page
53
End Page
6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721
DOI
10.21184/jkeia.2023.7.17.5.53
ISSN
1976-6211
2384-017X
Abstract
배경/목표: 디지털미디어 환경변화는 미디어 콘텐츠의 제작·유통·소비의 전 과정을 플랫폼 중심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유료구독 OTT서비스의이용여부는 핵심적 이슈로 부상하고 있으며 이용자와 비이용자, 복수이용자 에 대한 실증적 분석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이에 따라 “SVOD이용자와 비이용자 간 서비스 이용의 동기(RQ1)”와“SVOD 복수 구독자의 이용 동기(RQ2)”를 분석했다. 방법/통계 분석: 성별, 연령, 지역 등을 고려해 500명의 표본을 구성했으며 온라인 설문으로 자료를 수집했다. 인구사회적 변인과, OTT 이용시간, 몰아보기정도가 분석에 활용됐으며 8개의 이용동기도 OTT서비스를 설명하는 변인으로 측정됐다. 의사결정나무분석방법을 통해 유무료 이용과 복수 이용에 영향을미치는 요인을 분석했다. 결론: RQ1의 분석결과, 몰아보기 습관과 연령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도출됐으며 RQ2의 분석결과, 연령과 습관적 이용 동기가 유효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는 유료이용으로 이끄는핵심 요인은 몰아보기의 편의성이며, 습관성 동기가형성되면 추가적으로 SVOD를 구독한다는 것을 함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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