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해외직구 이용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특성 분석Analysis of Consumer Characteristics affecting the Availability of Overseas Direct Purchase

Other Titles
Analysis of Consumer Characteristics affecting the Availability of Overseas Direct Purchase
Authors
김민정
Issue Date
Jun-2023
Publisher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Keywords
Korea Media Panel Survey;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Overseas Direct Purchase
Citation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v.23, no.3, pp 159 - 166
Pages
8
Journal Title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Volume
23
Number
3
Start Page
159
End Page
16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753
DOI
10.7236/JIIBC.2023.23.3.159
ISSN
2289-0238
2289-0246
Abstract
본 연구는 해외직구 시장이 급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해외직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상황에서 해외직구 이용경험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특성이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연구 수행을 위하여 2022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개인 데이터 자료를 활용했으며, 전체 응답자 9,941명 중 해외직구 이용 여부에 “예” 또는 “아니오”로응답한 6,734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또한 한국미디어패널조사 항목 중에 세 가지 변인(인구통계적, 미디어 활용 현황,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을 선정하였다. 먼저, 분석대상자 6,734명에 대해서 일반적인 특성을 분석하였고, 해외직구 이용 여부에 따른 각 변인간 비교분석을 위해 카이제곱 검정과 평균차이 검정을 수행하였으며, 마지막으로 해외직구 이용 여부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인구통계적 변인 5개, 미디어 활용 현황 변인 3개,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 변인 7개 중 각각 4개, 2개, 3개가 해외직구 이용의 결정적인 요인으로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국내 쇼핑사이트에서 직구상품 판매를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등 국내 쇼핑몰을 통한소비자의 이용을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소비자경제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n Jeong photo

Kim, Min Jeong
사회과학대학 (소비자경제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