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학습상황에서 대학생의 협력적 문제해결역량 평가도구 개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모화숙 | - |
dc.contributor.author | 이유경 | - |
dc.contributor.author | 신윤선 | - |
dc.contributor.author | 박소영 | - |
dc.date.accessioned | 2023-11-08T05:50:51Z | - |
dc.date.available | 2023-11-08T05:50:51Z | - |
dc.date.issued | 2023-06 | - |
dc.identifier.issn | 1229-944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77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비대면 학습상황에서 대학생의 협력적 문제해결역량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행동관찰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실제 평가에 적용하여 타당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관련 선행연구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평가영역, 평가 차원 및 평가요소를 추출하였다. 비대면 학습상황에서 협력적 문제해결역량은 문제해결수행, 사회적 협력, 온라인 환 경 적응의 세 영역으로 정의되었다. 문제해결수행의 평가차원은 문제 명료화, 협력 방식 결정, 문제해결방안 탐색, 문제해결방안 결정 및 평가로, 사회적 협력은 의사소통, 팀 활동 촉진, 조정 및 중재로, 온라인 환경 적응은 정보 검색, 물리적 환경 정비로 구성되었으며, 총 21개의 행동지표를 개발하였다. 이후 실시간 비대면 학습상황에서 팀을 이루어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장면을 녹화한 26개 영상자료를 대상으로 개발한 행동지표 평가도구를 적용하였다. 7명의 평가자가 대학생의 협력적 문제해결역량을 평가하였고, 평가자 간 신뢰도와 문항내적합치도를 산출하였다. 연구 결과 행동지표 기반의 평가도구의 신뢰도는 양호하였다. 본 연구는 비대면 학습이 보편화되고, 대학생의 협력적 문제해결 역량의 중요성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행동지표 평가도구로 협력적 문제해결역량을 측정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 |
dc.format.extent | 30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 - |
dc.title | 비대면 학습상황에서 대학생의 협력적 문제해결역량 평가도구 개발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of an Assessment Tool for Undergraduate Students’ Cooperative Problem-Solving Competency in Online Learning Situation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15753/aje.2023.6.24.2.34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아시아교육연구, v.24, no.2, pp 341 - 370 | - |
dc.citation.title | 아시아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4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341 | - |
dc.citation.endPage | 370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6990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operative problem-solving compet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Behavior-based assessment tool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learning situ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ege students’ compet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협력적 문제해결역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행동기반 평가도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대면 학습상황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생 역량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