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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파방송 중간광고 정책결정과정 연구 :정책네트워크 이론의 적용을 중심으로A Study of the Policy Making Process of Mid-program Advertising in Terrestrial Broadcasting :Focusing on the Application of Policy Network Theory

Other Titles
A Study of the Policy Making Process of Mid-program Advertising in Terrestrial Broadcasting :Focusing on the Application of Policy Network Theory
Authors
임보배
Issue Date
Jun-2023
Publisher
한국방송학회
Keywords
핵심어: 정책네트워크; 방송 정책결정과정; 지상파방송 중간광고; 정책지연; 사회연결망분석; Keywords: policy network; media policy decision process; network anaylsis; mid-program Ads; terrestrial broadcasting
Citation
한국방송학보, v.37, no.3, pp 174 - 219
Pages
46
Journal Title
한국방송학보
Volume
37
Number
3
Start Page
174
End Page
21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823
DOI
10.22876/kab.2023.37.3.005
ISSN
1229-0254
Abstract
이 연구는 지상파방송 중간광고 정책결정과정에 대한 계량적이고 실증적인 연구다. 다양한 행위자의 복잡한 상호작용 구조 파악에 유용한 정책네트워크 이론을 적용하였다. 기존 정책네트워크연구에서 미비점으로 지적되어온 상호작용의 측정 및 동태성에 대한 관심 부족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정책행동과 발언, 찬반의 강도를 포괄하는 진술문(statement)을 추출하고, 그 공유 정도를 측정해 정책행위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분석하였다. 총 435개의 언론보도를 분석한 결과, 지상파방송 중간광고 도입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뚜렷한 양극화 구도가 형성되기보다, 정책행위자의 입장 차이로 인해 다극의 구도가 나타남을 확인했다. 특히 중간광고 도입 반대 행위자들은 각자의 이해관계와 정책목표에 따라 여러 군집을 형성했으나, 각 군집을 연결하고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중개자 및 중심행위자가 존재했다. 이에 중간광고 반대 행위자들은 정책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다. 장기간 갈등으로 정책지연을 가져온 지상파방송 중간광고 도입은 다양한 행위자의 정책목표차이로, 이해관계 조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분석기간에도 갈등을 조정하는 정책중개자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정책갈등이 단순화되었음이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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