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배경학생을 가르치는 역사교사의 수업경험 연구The Study of History Teacher’s Instructional Experience for Immigrant Background Students.
- Other Titles
- The Study of History Teacher’s Instructional Experience for Immigrant Background Students.
- Authors
- 곽희정; 천은수
- Issue Date
- May-2023
- Publisher
- 역사와교육학회
- Keywords
- Immigrant background students; Multicultural education; History education; Culturally responsive teaching; Multiperspectivity; 이주배경학생; 역사교육; 다문화교육; 문화감응교수법; 다중시각
- Citation
- 역사와교육, no.36, pp 235 - 261
- Pages
- 27
- Journal Title
- 역사와교육
- Number
- 36
- Start Page
- 235
- End Page
- 261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842
- DOI
- 10.31968/hae.2023.05.36.235
- ISSN
- 2093-5021
- Abstract
- 이 연구는 이주배경학생을 가르친 경험을 가진 6명의 역사교사를 연구 참 여자로 선정하여 이들을 가르치는 역사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규명하는 데 목적을 둔 질적 연구이다. 연구결과, 이주배경학생을 가르치는 역사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이들만의 특수성, 핵심역량, 교수전략으로 범주화하여 규명 해 보았다. 우선 이주배경학생을 가르치는 역사교사의 특수성은 언어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고, 이주배경학생의 처지와 문화를 공감하는 데 노력을 기 울일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이주배경학생을 가르치는 역사교사의 핵심역 량은 국가 간 민감한 역사적인 문제를 인식하고 대처하는 역량과 학생중심 의 교육과정으로 재구성하는 역량이다. 마지막으로 이주배경학생을 가르치 는 역사교사에게 유용한 교수전략으로는 또래관계 중심의 또래학습과 학습 자 활동중심의 모둠활동이나 현장체험활동을 꼽을 수 있다. 이 연구의 주된 자료수집 방법은 문헌연구와 심층 면담이었다. 또 연구 참여자인 C교사는 본 연구의 연구자이기도 하기에 참여 관찰도 하나의 자료수집 방법이 된다. 하지만 이 연구는 6명의 연구 참여자의 수업을 지속 적으로 참여관찰 하지 않은 방법적 공백이 존재한다. 따라서 향후 이주배경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현장수업 참여관찰이나 자기 실행을 통한 사례별 역 사수업 연구로 더욱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