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이주배경학생을 가르치는 역사교사의 수업경험 연구The Study of History Teacher’s Instructional Experience for Immigrant Background Students.

Other Titles
The Study of History Teacher’s Instructional Experience for Immigrant Background Students.
Authors
곽희정천은수
Issue Date
May-2023
Publisher
역사와교육학회
Keywords
Immigrant background students; Multicultural education; History education; Culturally responsive teaching; Multiperspectivity; 이주배경학생; 역사교육; 다문화교육; 문화감응교수법; 다중시각
Citation
역사와교육, no.36, pp 235 - 261
Pages
27
Journal Title
역사와교육
Number
36
Start Page
235
End Page
26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842
DOI
10.31968/hae.2023.05.36.235
ISSN
2093-5021
Abstract
이 연구는 이주배경학생을 가르친 경험을 가진 6명의 역사교사를 연구 참 여자로 선정하여 이들을 가르치는 역사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규명하는 데 목적을 둔 질적 연구이다. 연구결과, 이주배경학생을 가르치는 역사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이들만의 특수성, 핵심역량, 교수전략으로 범주화하여 규명 해 보았다. 우선 이주배경학생을 가르치는 역사교사의 특수성은 언어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고, 이주배경학생의 처지와 문화를 공감하는 데 노력을 기 울일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이주배경학생을 가르치는 역사교사의 핵심역 량은 국가 간 민감한 역사적인 문제를 인식하고 대처하는 역량과 학생중심 의 교육과정으로 재구성하는 역량이다. 마지막으로 이주배경학생을 가르치 는 역사교사에게 유용한 교수전략으로는 또래관계 중심의 또래학습과 학습 자 활동중심의 모둠활동이나 현장체험활동을 꼽을 수 있다. 이 연구의 주된 자료수집 방법은 문헌연구와 심층 면담이었다. 또 연구 참여자인 C교사는 본 연구의 연구자이기도 하기에 참여 관찰도 하나의 자료수집 방법이 된다. 하지만 이 연구는 6명의 연구 참여자의 수업을 지속 적으로 참여관찰 하지 않은 방법적 공백이 존재한다. 따라서 향후 이주배경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현장수업 참여관찰이나 자기 실행을 통한 사례별 역 사수업 연구로 더욱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