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심리학에 기반한 음악심리상담 프로그램이 심리 정서적 지원이 필요한 초등학생의 긍정/부정 정서, 자아 탄력성,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Based on Positive Psychology on Positive/Negative Affect, Ego-Resilience, Subjective Well-Be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Need Psychological and Emotional Support
- Other Titles
- Based on Positive Psychology on Positive/Negative Affect, Ego-Resilience, Subjective Well-Be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Need Psychological and Emotional Support
- Authors
- 문지영; 이하영
- Issue Date
- Apr-2023
- Publisher
- 한국음악치료학회
- Keywords
- 긍정심리학; 음악심리상담 프로그램; 긍정/부정 정서; 자아탄력성; 주관적 안녕감; positive psychology; music psychological counseling program; positive/negative affect; ego-resilience; subjective well-being
- Citation
- 한국음악치료학회지, v.25, no.1, pp 1 - 27
- Pages
- 27
- Journal Title
- 한국음악치료학회지
- Volume
- 25
- Number
- 1
- Start Page
- 1
- End Page
- 27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905
- DOI
- 10.21330/kjmt.2023.25.1.1
- ISSN
- 1598-916X
2671-6070
- Abstract
- 본 연구는 긍정심리학에 기반한 음악심리상담 프로그램이 심리 정서적 지원이 필요한 초등학생의 긍정/부정 정서, 자아 탄력성,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 ○○교육지원청 산하 27개 초등학교 1-6학년 학생 52명을 대상으로 긍정/부정 정서 척도, 자아탄력성 척도, 주관적 안녕감 척도를 사용하여 긍정심리학에 기반한 음악심리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대응 표본 t-test를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한 결과, 프로그램 참여 사전과 사후 대상자들의 긍정/부정 정서, 자아 탄력성, 주관적 안녕감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긍정심리학에 기반한 음악심리상담 프로그램이 심리 정서적 지원이 필요한 초등학생의 긍정 정서 증가 및 부정 정서 감소, 자아 탄력성과 주관적 안녕감 향상에 효과적임을 보여주었고, 가정 및 학교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심리 정서 지원 음악심리치료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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