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긍정심리학에 기반한 음악심리상담 프로그램이 심리 정서적 지원이 필요한 초등학생의 긍정/부정 정서, 자아 탄력성,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Based on Positive Psychology on Positive/Negative Affect, Ego-Resilience, Subjective Well-Be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Need Psychological and Emotional Support

Other Titles
Based on Positive Psychology on Positive/Negative Affect, Ego-Resilience, Subjective Well-Be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Need Psychological and Emotional Support
Authors
문지영이하영
Issue Date
Apr-2023
Publisher
한국음악치료학회
Keywords
긍정심리학; 음악심리상담 프로그램; 긍정/부정 정서; 자아탄력성; 주관적 안녕감; positive psychology; music psychological counseling program; positive/negative affect; ego-resilience; subjective well-being
Citation
한국음악치료학회지, v.25, no.1, pp 1 - 27
Pages
27
Journal Title
한국음악치료학회지
Volume
25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905
DOI
10.21330/kjmt.2023.25.1.1
ISSN
1598-916X
2671-6070
Abstract
본 연구는 긍정심리학에 기반한 음악심리상담 프로그램이 심리 정서적 지원이 필요한 초등학생의 긍정/부정 정서, 자아 탄력성,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 ○○교육지원청 산하 27개 초등학교 1-6학년 학생 52명을 대상으로 긍정/부정 정서 척도, 자아탄력성 척도, 주관적 안녕감 척도를 사용하여 긍정심리학에 기반한 음악심리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대응 표본 t-test를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한 결과, 프로그램 참여 사전과 사후 대상자들의 긍정/부정 정서, 자아 탄력성, 주관적 안녕감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긍정심리학에 기반한 음악심리상담 프로그램이 심리 정서적 지원이 필요한 초등학생의 긍정 정서 증가 및 부정 정서 감소, 자아 탄력성과 주관적 안녕감 향상에 효과적임을 보여주었고, 가정 및 학교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심리 정서 지원 음악심리치료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음악치료대학원 > 임상음악치료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Moon, Ji Young photo

Moon, Ji Young
음악치료대학원 (임상음악치료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