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시기 대학 신입생의 뉴노멀 대학생활에 대한 질적 연구A Qualitative Study on the “New Normal” College Life of College Freshmen during the COVID-19 Period
- Other Titles
- A Qualitative Study on the “New Normal” College Life of College Freshmen during the COVID-19 Period
- Authors
- 김아람; 김진희
- Issue Date
- Apr-2023
- Publisher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 Keywords
- 코로나19; 뉴노멀; 대학 신입생; 대학생활; 대학경험; COVID-19; new normal; college freshmen; college life; college experience
- Citation
- 교육문화연구, v.29, no.2, pp 199 - 226
- Pages
- 28
- Journal Title
- 교육문화연구
- Volume
- 29
- Number
- 2
- Start Page
- 199
- End Page
- 226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919
- DOI
- 10.24159/joec.2023.29.2.199
- ISSN
- 1598-9283
- Abstract
- 이 연구는 코로나19 상황에서 대학에 입학한 2020학번 신입생의 대학생활에 주목하여, 그들의 경험을 대학수업과수업 외 활동뿐 아니라 일상생활 전반을 포함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2020학번 대학 신입생8명을 연구참여자로 초대하여, 이들과의 개별 심층면담을 통해 질적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의 경험을통해 드러난 코로나19 시기 대학 신입생 경험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2020학번의 대학 1학년 경험은 캠퍼스라이프와 대학에서 맺은 사회적 관계가 없는 대학생활이었다. 둘째, 이들의 대학생활은 온라인 공간에서 펼쳐지는대학 수업에 국한되었으며, 연구참여자들은 혼란과 혼돈 속에서 변화하는 온라인 대학 수업방식에 적응해야 했다.
셋째, 연구참여자들에게 있어 코로나19 시기에 대학 신입생으로서 맞이한 경험은 끊임없는 불안과 적응 속에서 대학생활에 대한 기존의 질서와 기대를 해체하고 새롭게 만들어가는 뉴노멀 대학경험이었다. 이러한 연구참여자들의 경험은새로운 위기와 변화 앞에서 대학이 무엇으로 존재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교육적 성찰의 기회를 제공한다. 나아가, 이 연구는 코로나19 펜데믹이라는 유례없는 위기 속에서 대학 신입생들이 경험한 생생한 대학생활을 연구참여자의목소리를 통해 기록함으로써, 교육문화 형성의 특정 양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 의의를 갖는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