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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대전환 시대 대학생의 디지털 시민성 교육요구도 분석A Needs Analysis of Digital Citizenship Education for University Students in the Era of Great Digital Transformation

Other Titles
A Needs Analysis of Digital Citizenship Education for University Students in the Era of Great Digital Transformation
Authors
김지은김경아
Issue Date
Feb-2023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디지털 대전환; 대학생; 디지털 시민성; 교육 경험; 요구도; Digital Transformation; University Students; Digital Citizenship; Educational Experience; Needs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17, no.1, pp 211 - 226
Pages
16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17
Number
1
Start Page
211
End Page
22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043
DOI
10.46392/kjge.2023.17.1.211
ISSN
1976-3212
2714-1101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대전환시대 대학생의 디지털 시민성 교육요구도를 분석하여 대학의 디지털시민성 교양교육 방안을 탐색하고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대학생 41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 결과의 분석은 SPSS 26.0을 사용하였다. 요구도 분석을 위하여 t-검증, Borich 요구도 분석, The Locus for Focus model 분석을 수행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구성한 디지털 시민성 척도의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디지털 정체성’, ‘디지털 기술 활용’, ‘디지털의 균형적 사용’, ‘디지털 보안’, ‘디지털 공감’,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리터러시 및 비판적 사고’, ‘디지털 권리와 책임’, ‘디지털을 통한 사회적 참여’ 총 9개 구성요인이 추출되었다. 둘째, 디지털 시민성 교육 경험과 인식을 살펴본결과, 대학생들은 초등학교 때부터 디지털 시민성 교육을 받은 경우가 많았으며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인식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디지털 시민성 교육요구도 분석을 종합한 한 결과, ‘디지털의균형적 사용’, ‘디지털 보안’, ‘디지털 권리와 책임’, ‘디지털 리터러시 및 비판적 사고’가 최우선순위로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대전환시대 대학생의 디지털 시민성 역량 강화를위한 교육설계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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