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과정 중심 통합형 개인 성장 모형 기반의 한국 현대시 교육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중심으로-A Study on Korean Modern Poetry Education based on Integrated Personal Growth Model with Process-Centered Approach: Focusing on Advanced Korean Learners

Other Titles
A Study on Korean Modern Poetry Education based on Integrated Personal Growth Model with Process-Centered Approach: Focusing on Advanced Korean Learners
Authors
박현정
Issue Date
Feb-2023
Publisher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Keywords
시교육; 문학적 소통; 학습자중심; 과정 중심 접근; 통합형 개인 성장 모형; poetry education; literary communication; learner-centered; process-centered approach; integrated personal growth model
Citation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v.68, pp 31 - 69
Pages
39
Journal Title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Volume
68
Start Page
31
End Page
6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087
DOI
10.21716/TKFL.68.2
ISSN
1598-8201
2671-6240
Abstract
고급 단계의 학습자들은 학습자 중심의 문학적 소통을 활발히 함으로써 최고급 수준의 의사소통으로 나아갈 수 있다. 시문학 교육은 단계적이고 유기적인 학습 활동을 통해 학습자 자신의 내면 성찰과 성장을 도와야 한다. 이에 본고는 고급 학습자를 위한 시문학 교육모형으로서 과정 중심의 통합형 개인 성장 모형을 제안한다. 과정 중심의 통합형 개인 성장 모형은 언어 능력과 문화적 배경 지식을 가진 학습자 간의 문학적 소통을 촉진하여 학습자 자신의 내면을 성찰하고 성장시켜 나가는 것을 돕는 것이다. 과정 중심의 통합형 개인 성장 모형을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업에 적용한 결과, 학습자들이 한국의 현대시를 주체적으로 향유하면서 개인의 성장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