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터넷 밈'을 활용한 디지털 리터러시 수업 방안 연구A Study on Digital Literacy Class Methods using ‘Internet Memes’

Other Titles
A Study on Digital Literacy Class Methods using ‘Internet Memes’
Authors
김병구
Issue Date
Jan-2023
Publisher
숙명여자대학교 교양교육연구소
Keywords
디지털 시대의 사고와 의사소통;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디지털리터러시; 프레임워크; 디지털 자원; 인터넷 밈; digital literacy for thinking and communication; KERIS; digital literacy; framework; digital resource; internet memes
Citation
교양교육과 시민, no.7, pp 31 - 62
Pages
32
Journal Title
교양교육과 시민
Number
7
Start Page
31
End Page
6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146
DOI
10.47142/GEC.7.2
ISSN
2713-6892
Abstract
본 연구는 숙명여자대학교 교양 필수 교과로 신설될 ‘디지털 시대의 사고와 의사소통’ 과목의 수업 설계 맥락에서 ‘인터넷 밈’을 활용한 디지털 리터러시 수업 방안에 대해 논하였다. 이 글에서 밝힌 논점은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디지털 시대의사고와 의사소통’ 수업 설계의 준거가 된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의 디지털 리터러시 정의 및 프레임워크의 구성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둘째, KERIS의 디지털 리터러시정의 및 프레임워크가 ‘디지털 시대의 사고와 의사소통’ 과목의 수업 설계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를 공통 수업 계획서의 분석을 통해 밝혔다. 셋째, ‘인터넷 밈’은 디지털 문화의 이해를 위한 프리즘으로서 그 의미를 가진다는 점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활용할 만한 가치가 있는 디지털 자원이다. 이에 주목하여 ‘인터넷 밈’을 활용한 디지털 리터러시 수업 구조화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Byeong Goo photo

Kim, Byeong Goo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