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경험에 대한 질적 메타연구A Qualitative Meta-Research on the Youth’s Experience of Non-Suicide Self-Injury(NSSI)

Other Titles
A Qualitative Meta-Research on the Youth’s Experience of Non-Suicide Self-Injury(NSSI)
Authors
백연우유지영전화연
Issue Date
Dec-2022
Publisher
한국청소년학회
Keywords
Self-Injury Youth; Non-Suicidal Self-Injury(NSSI); Qualitative Meta-Research; 자해 청소년; 비자살적자해; 자해행동; 자해중단; 질적 메타연구
Citation
청소년학연구, v.29, no.12, pp 23 - 57
Pages
35
Journal Title
청소년학연구
Volume
29
Number
12
Start Page
23
End Page
5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158
DOI
10.21509/KJYS.2022.12.29.12.23
ISSN
1229-6988
2733-928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비자살적 자해를 경험한 청소년의 자해 경험과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 상담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를 국내 학술지 연구 논문의 15편(KCI 등재지)을 대상으로 질적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자살적 자해 과정은 자해의 시작, 자해 과정, 자해 중단 단계로 분석되었고, 자해를 경험한 청소년은 자해 과정이 지속되기도 하고, 중단되기도 하였지만, 다시 지속되고 중단되는 순환 과정으로도 나타났다. 둘째, 비자살적 자해의 시작은 외상 및 실존적 고통 단계로 자해 과정에서 나타나는 의미를 도출하였으며, 대처 및 관점 변화과정을 거쳐 자해가 중단되고 회복과 성장에 이르게 되었다. 셋째,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는 자해 시작 단계에서 자해 과정으로 진행되는데 영향을 미치는 지속요인은 개인요인과 환경요인으로 구분되어 나타났다. 넷째, 자해 과정에서 중단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요인과 환경요인을 도출하였으며, 그 과정에 대한 의미탐색을 토대로 실존적 성장이라는 모형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비자살적 자해 과정의 단계 특징과 의미를 논의하고, 종합적인 결과를 도출하여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후속 연구를 위해 제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