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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만의 예술체계이론에 나타난 예술 코드로서의 미와 추Beauty and Ugliness as the Codes of Art in Luhmann’s Theory of Art System

Other Titles
Beauty and Ugliness as the Codes of Art in Luhmann’s Theory of Art System
Authors
박영욱
Issue Date
Dec-2022
Publisher
현대미술사학회
Keywords
Niklas Luhmann; system theory; beauty/ugliness; self-programing; contradiction and ground; 니클라스 루만; 체계이론; 미/추; 자기 프로그램; 모순과 근거
Citation
현대미술사연구, no.52, pp 25 - 44
Pages
20
Journal Title
현대미술사연구
Number
52
Start Page
25
End Page
4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204
DOI
10.17057/kahoma.2022..52.002
ISSN
1598-7728
2733-9793
Abstract
본 논문은 루만이 제시한 예술의 고유한 기능과 특성을 미/추라는 예술 코드의 의미를 통해서 밝히는 것이다. 주지하다시피 루만의 이론을 집약하는 개념은 ‘체계’이며, 예술 또한 하나의 체계이다. 루만에 따르면 모든 체계는 작동을 위하여 고유한 코드가 필요한데, 예술의 코드는 다름 아닌 미/추다. 루만의 이러한 주장은 미를 더 이상 예술의 기준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현대예술의 관점으로 볼 때 시대착오적인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루만이 제기하는 미/추 코드는 이러한 현대예술의 상황을 전제하고 있을뿐더러, 루만은 예술과 비예술을 구별하고자 하는 임무를 지닌 현대예술의 상황에서는 예술의 독자적인 코드가 더욱 더 요구되는 것으로 전제한다. 본 논문은 루만이 제기한 미/추 코드의 특성을 그가 강조하는 예술만의 독자적인 프로그램과의 관련성을 통해서 살핌으로써 그의 예술론이 지닌 의미를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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