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 및 성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Export Marketing Strategies and Performance ofKorean Ventures: An Empirical Investigation

Other Titles
Export Marketing Strategies and Performance ofKorean Ventures: An Empirical Investigation
Authors
김주헌
Issue Date
Jun-2006
Publisher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Keywords
Venture Companies; Export Marketing Strategy; Export Performance; Product Adaptation; Promotion Adaptation.; Venture Companies; Export Marketing Strategy; Export Performance; Product Adaptation; Promotion Adaptation.
Citation
국제경영리뷰, v.10, no.1, pp 1 - 22
Pages
22
Journal Title
국제경영리뷰
Volume
10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38
ISSN
1598-4869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수출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수출마케팅전략 및 수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가설을 설정하고 이들 가설을 우편설문 자료를 통해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수출마케팅전략 및 수출성과에는 수출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적극성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수출성과에는 최고경영자의 적극성 외에도 기업의 국제경험과 외부기관과의 네트워크 활용 정도 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가설과 달리 제품과 촉진활동의 적응화는 어느 것도 수출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벤처기업의 경우 제품 및 촉진활동에 현지 시장상황을 반영하여 부분적인 수정을 거치는 현지 적응화보다는 기업 및 최고경영자라는 기업의 중심적 특성이 수출성과에 더 중요한 요인임을 시사하는 것이다. 즉, 외형적 수출마케팅전략의 선택보다 국제경험의 축적, 최고경영자의 수출에 대한 적극적 관심과 태도가 수출성과 증진에 우선적으로 요구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경상대학 >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