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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the Han Dynasty Relief Sculptures in Nanyang, HenanA Study on the Han Dynasty Relief Sculptures in Nanyang, Hena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Han Dynasty Relief Sculptures in Nanyang, Henan
Authors
박아림
Issue Date
Jun-2006
Publisher
고구려발해학회
Keywords
고구려; 한; 화상석; 하남성; 남양Koguryo; Han; Relief sculpture; Henan; Nanyang; 고구려; 한; 화상석; 하남성; 남양Koguryo; Han; Relief sculpture; Henan; Nanyang
Citation
고구려발해연구, v.23, pp 225 - 247
Pages
23
Journal Title
고구려발해연구
Volume
23
Start Page
225
End Page
24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48
ISSN
1226-1394
Abstract
중국의 한대(漢代) 화상석은 산동성, 하남성, 사천성 등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있다. 그러나 정확한 지역적 특징의 구분이나 발달상의 연관관계는 여전히 풀기 어려운 문제로 남아있다. 산동성 화상석의 인물 표현이나 주제는 다소 딱딱하고 엄격하며 유교적 색채가 짙은 데 비 해 사천성 화상석의 주제나 표현은 다소 자유로운 특징이 있다. 하남성 화상석은 그 두 지 역 사이에 위치하여 있으면서 두 가지 특징이 같이 나타나는데, 그중에서도 자유로운 표현 이나 주제가 나타나는 곳이 남양지역의 화상석들이다. 동한(東漢)의 남도(南都)로 알려질 만 큼 정치, 경제, 문화적 중심지였던 남양지역 화상석은 1930년대부터 시작된 발굴을 통해 알 려졌으며 약 3기로 발달이 구분된다. 초기는 기원전 50년에서 기원후 50년까지이며, 중기 는 기원후 50년에서 100년까지이다. 후기는 기원후 100년에서 150년까지이다. 본 연구는 남양지역 화상석의 연구를 통해 한대 화상석의 지역적 특성을 연구하는데 있다. 첫째 남양 화상석의 전체적인 특징을 개관하고, 다음으로는 남양지역에서 나온 화상석의 여러 주제 중 에서 하나의 독특한 지역적 특징으로 지적이 된 바 있는 사람과 동물, 동물과 동물 간의 전 투 장면을 묘사한 화상석을 살펴본다. 마지막으로는 남양 화상석이 대부분 개별 화상석의 형태로 보고가 되어서 무덤 안에서 전체 화상석의 배치를 알아보기 힘든 점을 고려하여, 온 전한 형태로 발견되어진 남양 화상석 고분들(針織廠고분, 英莊고분 등)의 예를 살펴본다. 이 를 통해 남양 화상석 고분이 가지는 한대 화상석 고분의 발달에 있어서의 위치와 한대 화상 석 발달에 미친 영향 등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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