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망명 시기 베이다오 시에 나타난 자아 인식과 거울 이미지 연구A Study on Self-Awareness and Mirror Image Appearing in Bei Dao’s Poems during Exile

Other Titles
A Study on Self-Awareness and Mirror Image Appearing in Bei Dao’s Poems during Exile
Authors
정우광
Issue Date
Aug-2022
Publisher
중국문화연구학회
Keywords
Bei Dao; Bei Dao’s Exile; Bei Dao’s Poetry during Exile; Bei Dao’s Poems; Bei Dao’s Poetics; Misty Poetry; 베이다오; 베이다오 시; 베이다오 망명시; 베이다오 시학; 베이다오 후기시
Citation
중국문화연구, no.57, pp 23 - 41
Pages
19
Journal Title
중국문화연구
Number
57
Start Page
23
End Page
4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521
DOI
10.18212/cccs.2022..57.002
ISSN
1598-8503
2714-0067
Abstract
망명 시기 베이다오 시에 대한 학자들의 평가는 대부분 긍정적이다. 그러나 ‘주제상의 통일성’이나 ‘해석상의 명료함’을 잣대로 망명 시기 시에 대해 혹평하는 학자들도 있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자들이 은밀하고 평온한 글쓰기란 새로운 방향성과 이미저리의 심미적 특성에 주목하고 있다. 망명 전후의 시를 비교하면 창작 풍격이 확연히 달라졌는데, 어떠한 특색으로 인하여 이렇게 되었는지 분석해볼 문제이기도 하다. 이 글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 “새로운 자아 형상의 전환: ‘너你’와 ‘그他’”라는 제목으로 망명 전 시에서 자아를 지칭하는 ‘나’와 ‘우리’가 망명 후에는 ‘너’와 ‘그’로 전환되고 있으며, 이것의 시적 효과와 심미적 특성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로, ‘거울 속의 헤테로토피아(Hetero- topias)’란 제목으로 망명 시기 시에서 자주 등장하는 거울 이미지가 어떻게 출현하고, 이것을 통해 베이다오가 표현한 것이 무엇인지 「한 폭의 초상一幅肖像」과 「한밤중 가수午夜歌手」란 시에서 집중적으로 분석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중어중문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g, Woo Kwang photo

Jung, Woo Kwang
문과대학 (중어중문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