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비자 관련 키워드 100년의 변화(1920-2019): 텍스트마이닝을 통한 분석Changes in Consumer-Related Keywords over a Period of 100 Years (1920-2019): Analysis through Text Mining

Other Titles
Changes in Consumer-Related Keywords over a Period of 100 Years (1920-2019): Analysis through Text Mining
Authors
김민정
Issue Date
May-2022
Publisher
한국융합인문학회
Keywords
Term ‘consumer’; News articles; Frequency analysis; Network analysis; Change in ‘consumer’ concept; ‘소비자’ 용어; 신문기사; 빈도분석; 네트워크분석; ‘소비자’ 개념 변화
Citation
한국융합인문학, v.10, no.2, pp 7 - 53
Pages
47
Journal Title
한국융합인문학
Volume
10
Number
2
Start Page
7
End Page
5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764
DOI
10.14729/converging.k.2022.10.2.7
ISSN
2288-6222
2288-7512
Abstract
우리나라에서 소비자라는 용어가 최초로 사용된 시점을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과거 신문기사를통해 1800년대 후반에 이미 사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 관련 키워드의 트렌드를 분석하고자 100년간의 신문기사를 수집하여 텍스트마이닝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대별로 소비자 관련 이슈가 무엇이었고 어떤 사건과 연관성을 갖는지 실증적으로 탐구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분석 대상은 1920년부터2019년까지 신문기사에 등장한 소비자 관련 기사 31,085건이며 분석 방법으로는 빈도분석과 네트워크분석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연대별로 최빈 단어 결과에서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는 연대별 시대상황과 그에 따른 소비자 관련 이슈가 연관되어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다음으로 연대별 최빈 단어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 개념의 변화 시기를 구분하였다. 본 연구는 100년이라는 기간 동안의 기사를대상으로 분석함으로써 소비자 관련 키워드와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역사적 사건들과 연관성을 파악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소비자경제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n Jeong photo

Kim, Min Jeong
사회과학대학 (소비자경제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