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서비스 진화와 유료방송 생태계 변화Evolution of OTT Service and Changes of Pay TV Industry
- Other Titles
- Evolution of OTT Service and Changes of Pay TV Industry
- Authors
- 도준호
- Issue Date
- Apr-2022
- Publisher
-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 Keywords
- OTT service; pay TV industry; original contents. media firm strategy
- Citation
-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v.22, no.2, pp 143 - 149
- Pages
- 7
- Journal Title
-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Volume
- 22
- Number
- 2
- Start Page
- 143
- End Page
- 149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798
- DOI
- 10.7236/JIIBC.2022.22.2.143
- ISSN
- 2289-0238
2289-0246
- Abstract
- OTT 서비스의 확산은 기존 미디어 산업의 가치 사슬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범용 인터넷에 기반을둔 OTT 서비스는 유료방송 플랫폼 사업자의 강점인 소비자와 접점 확보 능력을 무력화시키며 압도적인 마케팅 능력으로 가입자 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본 연구는 OTT 서비스 확산이 미국의 미디어 시장과 유료방송 산업의 변화를 살펴보고 미디어 기업의 변화하는 전략을 분석하였다. OTT의 확산으로 고가의 미국 유료방송 시장은 코드 커팅과 코드 쉐이빙을 경험하며 가입자 규모가 축소되었다. OTT 사업자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능력과 신작 영화의 배급 창구에서 OTT 는 극적인 우세를 보이며 기존의 미디어 시장을 재편하고 있다. 최근 미디어 기업의 인수 합병 사례를 살펴보면 OTT 서비스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고 있다. 향후 미디어 산업은 OTT를 중심으로빠르게 변화될 것이며 기존 미디어 산업 가치사슬의 모든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판단이 중요하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미디어학부(대학) > 미디어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