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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거뉴스 선택적 노출이 의견보강 정보처리, 의견공고화 및 온라인 참여 활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 2021년 4.7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배경으로The Effect of Selective Exposure to Election News on Information Processing, Opinion Polarization and Online Participation: Focusing on the 2021 Seoul Mayoral By-election

Other Titles
The Effect of Selective Exposure to Election News on Information Processing, Opinion Polarization and Online Participation: Focusing on the 2021 Seoul Mayoral By-election
Authors
양승찬신지희
Issue Date
Apr-2022
Publisher
한국의회발전연구회
Keywords
선택적 노출; 의견보강 정보처리; 의견공고화; 온라인 참여활동; Selective Exposure; Information Processing; Opinion Polarization; Online Participation
Citation
의정연구, v.28, no.1, pp 141 - 173
Pages
33
Journal Title
의정연구
Volume
28
Number
1
Start Page
141
End Page
17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802
ISSN
1226-0789
2733-8614
Abstract
이 연구는 선택성이 강조되는 뉴스 미디어 환경 변화 속에서 실시된 2021년 4.7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배경으로 후보자 관련 뉴스 기사의 선택적 노출 현상에 주목했다. 선거 과정에서 실제로 선택적 노출을 한 집단의 특성을 정리하고, 뉴스 기사의 정치적 방향성이 만들어내는 효과를 선택적 노출과 연결하여 진단했다. 선택적 노출을 정치적 성향과 부합하는 정보의 개인적 선택과 기사의 정치적 성격에 따른 선택 가능성 측면으로 살펴보았고, 확증편향 현상과 관련하여 정보처리 과정에서 나타나는 의견보강 정보처리, 의견공고화를 진단했다. 연구결과, 선택적 노출 집단은 매체의 정치적 성향과 무관하게 모든 매체에 대한 이용정도가 높았으며, 정치적 성향과 동일한 관점으로 뉴스 정보를 선택한 경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뉴스 미디어를 이용하는 동기로 사회적 상호작용과 이데올로기적 관점을 추구하는 정도가 높고, 선거 관련 이슈 관심도도 높은 것으로 관찰됐다. 한편 특정 관점이 없는 뉴스에 대한 선택 경험과 정치적 관용성은 낮은 것으로 발견됐다. 정보 제공이 개인의 정치적 성향에 따라 맞춤화되는 미디어 환경 변화 속에서 개인의 성향과 일치하는 뉴스 기사를 접했을 때 의견공고화의 경향성이 발견되었으며, 온라인 기사에 대한 공유 활동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택적 노출 여부와 이용하게 되는 뉴스 기사의 성격이 상호작용하여 발생하는 의견공고화 효과 등에 주목할 필요성을 논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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