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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진 작 「원술랑」의 문예사적 위상에 관한 재고The Reconsideration of the Literary Status of Yoo Chi-jin's "Wonsulang"

Other Titles
The Reconsideration of the Literary Status of Yoo Chi-jin's "Wonsulang"
Authors
김병길
Issue Date
Apr-2022
Publisher
한국근대문학회
Keywords
김원술 모티프; 역사극; 국민연극; 민족주의; 파시즘; Kim Won-sul motif; Historical drama; National drama; Nationalism; Fascism
Citation
한국근대문학연구, v.23, no.1, pp 7 - 37
Pages
31
Journal Title
한국근대문학연구
Volume
23
Number
1
Start Page
7
End Page
3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818
ISSN
1229-8131
Abstract
유치진 작 「원술랑」은 국립극장 개관 기념작으로 공연된 작품이다. 이 텍스트에 관한 선행연구는 두 가지 제한점을 안고 있다. 그 하나는 1950년 초연을 비롯해 이후 공연 이력에 대한 피상적인 이해다. 공연 자체에 관한 정확한 연구가 충분히 수행되지 못한 것이다. 다른 하나는 「원술랑」의 창작 배경과 관련해 공시적 고찰에 머무른 데서 나타난 편협성 문제다. 실제로 다수의 선행연구가 작자 유치진이 초대 국립극장장이었다는 사실과 그것이 환기하는 정치적 함의를 원작 및 공연을 독해하는 절대적 준거로 환원하고 있다. 그 결과 「원술랑」 창작의 통시적 문맥, 곧 동일 모티프의 문예사적 이해가 간과되었다. 본 연구는 다음의 두 가지를 중점 과제로 상정하여 「원술랑」의 문예사적 위상에 대해 재고했다. 하나, 국립극장 전속극단 신협의 「원술랑」의 공연사다. 이에서는 초연 및 후속 공연의 이력과 당대 관극평을 바탕으로 「원술랑」 공연 전반에 관한 사실을 기술하고 있다. 하나, 희곡 「원술랑」의 문예사적 계보다. 이에서는 사료에서부터 이를 근거로 행해진 사화, 소설, 그리고 공연 등 「원술랑」 이전의 동일 모티프 텍스트 전체를 대상으로 이른바 ‘김원술 모티프’의 단속적 국면을 고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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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Byoung G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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