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교육에서의 시니어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창의적 나이 듦’개념 고찰A Study on the Concept of ‘Creative Aging’ for Revitalizing Senior Culture and Art Education in Art Museum Education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Concept of ‘Creative Aging’ for Revitalizing Senior Culture and Art Education in Art Museum Education
- Authors
- 안지언; 김향미
- Issue Date
- Apr-2022
- Publisher
- 한국융합과학회
- Keywords
- 시니어; 미술관교육; 문화예술교육; 재현적 사고; ‘창의적 나이 듦’; Seniors; Art Museum Education; Culture and Art Education; Representational Thinking; Creative Aging
- Citation
- 한국융합과학회지, v.11, no.4, pp 269 - 282
- Pages
- 14
- Journal Title
- 한국융합과학회지
- Volume
- 11
- Number
- 4
- Start Page
- 269
- End Page
- 282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827
- ISSN
- 2671-7395
- Abstract
- 연구목적 본 연구는 급속한 고령화 현상과 이에 수반된 다양한 사회 변화 속에서, 노인의 ‘재현적 사고’로서의 창의적 문화예술활동을 촉발할 수 있는 미술관교육의 확장 방향성 조망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창의적 나이 듦’ 개념에 기반한 사회과학적 관점에서의 시사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시니어 및 시니어교육 관련 담론과 문화예술교육에 대해 검토하고, 이를 기반으로 변화하는 미래환경 속 시니어 미술관교육의 역할과 방향에 대해 고찰하였다. 결과 그 결과, 미술관이 다양한 세대의 사회적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의 장으로서 기능하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창의적 나이 듦’의 개념이 종래의 노인을 바라보는 시선과 공급 중심적 교육에 대한 변화를 시사하고, 이를 통해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미술관교육의 확장 방향성이 모색되기를 기대한다. 결론 노년 문화 형성의 과제는 노인들이 단순히 돌봄을 받는 존재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나눔을 실천하는 노인상으로의 변화를 통해 구현될 수 있다. 즉, 노년 문화는 활발한 사회활동과 봉사활동 등 ‘창의적 나이 듦’ 개념에 기반한 생산적인 노년기를 통해 발전할 수 있으며, 그 지점에서 시니어 문화예술을 향유하고 생산하고 매개하는 심미적 공간으로서의 미술관이 기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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