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자기표현 글쓰기를 위한 자전소설 쓰기 교육 연구A Study on Writing Autobiographical Novels for College Students’ Self-expressive Writing

Other Titles
A Study on Writing Autobiographical Novels for College Students’ Self-expressive Writing
Authors
윤호경
Issue Date
Apr-2022
Publisher
한국사고와표현학회
Keywords
작문 교육; 자기표현 글쓰기; 자전소설; 자전소설 쓰기; 정체성; Writing education; Self-expressive writing; Autographical novels; Writing autographical novels; identity
Citation
사고와표현, v.15, no.1, pp 87 - 132
Pages
46
Journal Title
사고와표현
Volume
15
Number
1
Start Page
87
End Page
13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829
DOI
10.19042/kstc.2022.15.1.87
ISSN
2005-467X
2733-4570
Abstract
자기표현 글쓰기는 학습자가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과거에 대한 성찰, 현재에 대한 진단, 미래에 대한 탐색을 가능하게 하며, 글쓰기에서 자신만의 개성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는 교육적 가치를 지닌다. 다양한 자기표현의 글 중에서도 자전소설은 허구성을 통해서 글쓴이가 부담 없이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을 수 있도록 하고, 인간의 기억이 지닌 불완전성을 반영하며, 삶의 경험이 많지 않고 글쓰기 능력이 미숙한 학생 필자들이 선택하기에 적합한 텍스트이다. 본고에서는 기성 작가들의 자전소설을 분석하여 자전소설 쓰기의 내용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자전소설 쓰기의 내용에서는 학습자가 자신의 삶을 회상하고 성찰할 수 있는 매개의 선택이 중요하다고 보고, 회상과 성찰의 매개로 글쓴이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사건, 장소, 타인, 관심사를 제시하였다. 자전소설 쓰기의 방법은 학습자가 자전소설을 쓰고 다른 학습자와 소통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서술자아와 경험자아의 관계를 설정하는 ‘자기 자신과의 대화’, 자신의 소설이 실제로 읽힐 것을 대비하여 사실과 허구 사이를 길항하고 시점과 형식을 선택하는 예상 독자와의 대화’, 동료 학습자와 함께 서로가 쓴 자전소설을 읽으면서 경험의 공동체를 형성하는 ‘실제 독자와의 대화’로 구체화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