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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취업지원제도 일경험 프로그램의 만족도 영향요인 분석Analysis on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with work experience programs of the Korean National Employment Support System

Other Titles
Analysis on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with work experience programs of the Korean National Employment Support System
Authors
장하연이영민
Issue Date
Apr-2022
Publisher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Keywords
일경험; 국민취업지원제도; 취업지원서비스; 프로그램 만족도; 위계적 회귀분석; work experience; Korean National Employment Support System; employment support service; program satisfaction;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Citation
평생교육 · HRD연구, v.18, no.2, pp 59 - 90
Pages
32
Journal Title
평생교육 · HRD연구
Volume
18
Number
2
Start Page
59
End Page
9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843
DOI
10.35637/klehrd.2022.18.2.003
ISSN
1738-922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국민취업지원제도 일경험 프로그램의 참여유형에 따라 참여자 및 참여기관(기업) 특성은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나아가 일경험 프로그램 만족도 영향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참여유형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교차분석 및 카이제곱검정과 같은 차이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CIPP 평가모형에 기초하여 국민취업지원제도 일경험 프로그램 만족도를 상황 만족도, 투입 만족도, 과정 만족도, 성과 만족도로 구분하였으며, 만족도 영향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인구통계학적 요인 중 남성이 여성에 비해 만족도가 높았으며, 4년제 대학 졸업 이상인 경우 모든 만족도가 감소하였다. 이어, 개인 역량 요인으로는 졸업 이후 소요기간이 길수록 만족도가 감소하였으나, 가장 최근 실업기간이 길수록, 취업역량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증가하였다. 일경험 요인으로는 기업형태가 공공기관인 경우 민간기업인 경우에 비해 만족도가 높였으며, 업무배정방식이 본인 희망에 따라 이루어지는 경우 만족도가 증가하였다. 더불어, 일경험 참여자의 대우가 정규직인 경우 임시직에 비해 만족도가 높았으며, 수행업무가 단순 반복 업무이거나 매일 달라지는 경우 만족도가 감소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국민취업지원제도 일경험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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