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 부모의 상호작용 교육을 위한 자기 이해 도구개발 및 활용방안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Self-Understanding Tools for Parental Interaction Education of Young Children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Self-Understanding Tools for Parental Interaction Education of Young Children
Authors
김혜원박현정김일부
Issue Date
Mar-2022
Publisher
한국부모교육학회
Keywords
young children’s parents; parent-child interaction; Self-understanding; Johari's window. * complete a doctorate; Department of Child welfare; Sook-myung University. ** Adjunct Professor; Department of Child welfare; Sook-myung University. *** Adjunct Professor; Department of Child welfare; Sook-myung University.; 유아 부모; 부모 상호작용; 자기 이해; 조하리의 창
Citation
부모교육연구, v.19, no.1, pp 129 - 162
Pages
34
Journal Title
부모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129
End Page
16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857
ISSN
1738-413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유아 부모가 부모로서 원활하게 역할을 수행하고, 긍정적인 부모-자녀 관계 형성할 수 있도록 유아 부모의 상호작용 교육을 위한 자기 이해 도구를 개발하고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자기 자신과 타인의 관점을 공유하여 탐색하는 자기인식 도구인 조하리의 창(Johari’s window)에 기반하였으며, 관련된 형용사 선정을 통해 부모 스스로 자신의 상호작용 특성을 살펴볼 수 있는 자기 이해 도구를 개발하고자 다음의 과정을 실행하였다. 1차 도구개발과정에서는 국내외 유아 부모 상호작용과 관련된 문헌과 선행연구를 고찰한 후 전문가 자문과 검토, 협의를 거쳐 유아 부모의 상호작용 유형 범주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기준으로 를 대상으로 개별 면담을 진행하여 1차 선정된 형용사의 적절성을 검토하였고, 이를 통해 추출된 유아기 부모 상호작용 특성에 관한 형용사를 1차 선정하였다. 2차 도구개발과정에서는 유아 부모형용사를 수정·보완하여 유아 부모 상호작용 특성에 관한 형용사를 예비선정하였다. 3차 도구개발과정에서는 예비선정된 유아 부모 상호작용 특성에 관한 형용사의 적절성을 3차에 걸쳐 아동복지전공 박사이자 유아 부모 상호작용 전문가 9인을 대상으로 검토받았으며 58개의 형용사를 최종 선정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개발된 유아 부모의 상호작용 교육을 위한 자기 이해 도구는 유아 부모로서 자녀와 상호작용하는 데 있어 자기 자신의 특성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타인의 피드백을 통해 객관화하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부모 스스로 자신의 상호작용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지속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는 데 의의를 가진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