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능 및 창의성과 학업성취간의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The Meta-Analysis about Relationshipof Intelligence, Creativity, andAcademic achievement

Other Titles
The Meta-Analysis about Relationshipof Intelligence, Creativity, andAcademic achievement
Authors
송인섭나장함
Issue Date
Nov-2006
Publisher
한국아동교육학회
Keywords
intelligence; creativity; academic achievement; intelligence; creativity; academic achievement; 지능; 창의성; 학업성취
Citation
아동교육, v.15, no.4, pp 167 - 186
Pages
20
Journal Title
아동교육
Volume
15
Number
4
Start Page
167
End Page
18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90
ISSN
1226-2722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지능 및 창의성과 학업성취를 변인으로 하는 국내의 연구논문을 수집하여 메타분석의 통합접근방법의 시도이다. 지능 및 창의성과 학업성취 관계의 일반적인 경향성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의 효과를 규명하여 지능 및 창의성과 학업성취간의 관계를 종합하기 위하여 78편의 논문을 종합 분석하여 산출해낸 111개의 효과크기를 사용하여 아래와 같은 결론에 도달하였다. 첫째,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지능 및 창의성과 학업성취간의 전체적인 효과의 크기를 알아본 결과 지능이 학업성취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능의 하위요인 중에는 언어영역이 그리고 창의성의 하위요인 중에는 정교성과 융통성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방법에서 연구대상 수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차가 있었고 연구대상수가 100명이하이면 효과의 크기가 매우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능과 창의성의 일반적인 경향성을 보면 지능과 창의성의 효과의 크기는 .99(r=.486)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