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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이상 무반주 바이올린 작품에서 나타나는 특수주법에 관한 연구 및 연주법적 제안: 바이올린 독주를 위한 <대왕의 주제>, <대비(對比)>를 중심으로The Analysis of Yun Isang’s Extended Techniques of Solo Violin Works and the Contemplation onHis Performance Techniques: Mainly on the <Königliches Thema für Violine Solo>(1976) and <Kontraste: Zwei Stücke für Violine Solo>(1987)

Other Titles
The Analysis of Yun Isang’s Extended Techniques of Solo Violin Works and the Contemplation onHis Performance Techniques: Mainly on the <Königliches Thema für Violine Solo>(1976) and <Kontraste: Zwei Stücke für Violine Solo>(1987)
Authors
김현정
Issue Date
Sep-2021
Publisher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Keywords
윤이상; 동아시아 음악; 특수주법; 20세기 바이올린 음악; 한국 전통악기; Yun Isang; Eastern asia music; Extended technique; Violin music of 20th century; Korean traditional instruments
Citation
음악교수법연구, v.22, no.2, pp 25 - 48
Pages
24
Journal Title
음악교수법연구
Volume
22
Number
2
Start Page
25
End Page
4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3017
ISSN
1738-5849
Abstract
윤이상은 20세기의 대표적인 작곡가로, 동아시아 음악의 철학, 미학적 측면을 서양 음악에 융합하고자 하였고, 서양 악기를 통해 동양적 음향을 구현함으로써 독창적인 음악 세계를 구축하였다. 그의 작품 내부에는 한국의 전통적인 음악적 요소들이 고유한 방식으로 내재되어 있다. 특히, 윤이상은 한국의 전통악기의 특징들과 주법을 서양악기에 접목시키었고, 이를 통해 새로운 음향을 얻고자 하였다. 그는 한국의 악기 거문고, 가야금, 박(拍)등의 주법이나 음향적 특징을 동종의 현악기인 바이올린 작품의 작곡 요소로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지평을 넓혔다. 이러한 그의 시도는 한국 전통음악을 세계에 알렸을 뿐만 아니라 바이올린 현대 주법의 확장에도 기여한 바 있다. 이에 본고는 윤이상의 바이올린을 위한 작품들 중 전통악기의 특징이 잘 나타나는 바이올린 독주를 위한 <대왕의 주제>(1976), <대비(對比)>(1987) 두 곡을 선정하여 작품에서 등장하는 바이올린 특수주법을 연구, 분석하고 아울러 작곡가의 의도에 적합한 연주법과 표현 방법들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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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대학 > 관현악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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