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The Influence of Dramatic Performance on Language Learning Through a Case-study

Authors
김정덕최은실
Issue Date
Mar-2021
Publisher
대구가톨릭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Keywords
드라마; 사례연구; 제2언어 습득; 외국어 습득; 언어 교육; 드라마 교육; Dramatic Performance; Case Study; Second or Foreign Language Learning; Language Teaching; Drama Education
Citation
인문과학연구, no.42, pp 103 - 125
Pages
23
Journal Title
인문과학연구
Number
42
Start Page
103
End Page
12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3156
ISSN
1738-088X
Abstract
.보다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언어 학습이 강조되면서, 드라마 기반의 교수법은 학습자의 목표 언어 사용을 장려하고 학생들에게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은 상황에서 의사소통 대화를 연습 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점에서 제 2언어 또는 외국어를 배우는 최적의 실용적인 방법으로 제안되었다. 하지만 한국에서 실제로 드라마를 이용한 영어 학습과 관련된 연구는 대부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거나, 정량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정성적 연구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드라마 기반 학습법이 제 2언어 또는 외국어 학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그 결과, 드라마 기반 학습법은 특히 발음과 억양 측면에서 말하기와 듣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학습자의 드라마를 공연하기 위한 ‘암기하기’와 ‘사람 앞에서 공연하는 것’이 참가자의 언어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참가자는 프랑스어로 실제로 자신이 공연을 한 사실에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꼈고, 이는 그녀가 프랑스어 학습을 계속하도록 하는 원동력이 되었고 실제로 그녀가 가르치는 수업에서도 드라마 기반 학습법을 사용하도록 장려하였다. 실제로 사례 연구를 통하여 어떻게 드라마 기반 학습법이 학습자의 언어 학습을 장려하고 어떤 면에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한 본 논문의 결과는 실제로 드라마 기반 학습법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시사점과 교육적 의미를 제공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영어영문학부(대학) > 영어영문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