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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시스템 사고 교육을 통한 창의성의 기반이 되는 사고의 확장 효과 분석Analysis of Thinking Expansion Effect as a Basis of Creativity through Systems Thinking Education

Other Titles
Analysis of Thinking Expansion Effect as a Basis of Creativity through Systems Thinking Education
Authors
김도훈이미숙최현아홍영교
Issue Date
May-2006
Publisher
한국시스템다이내믹스학회
Keywords
Systems thinking; Creativity; Divergent thinking; 시스템사고; 창의성; 확산적 사고(Systems thinking; Creativity; Divergent thinking)
Citation
한국시스템다이내믹스연구, v.7, no.1, pp 51 - 65
Pages
15
Journal Title
한국시스템다이내믹스연구
Volume
7
Number
1
Start Page
51
End Page
6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345
ISSN
1229-8085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에게 시스템 사고를 교육함으로써 사고의 폭과 깊이가 확장되며, 이는 확산적 사고를 가능하게 해서 결과적으로 청소년의 창의성이 신장될 것이라고 가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정성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학생들이 시스템 사고를 접해봄으로써 기존의 사고방식의 한계가 무엇인지를 체험해 볼 수 있었다는데 있다. 시스템 사고를 전혀 몰랐던 학생들이 수업을 듣고 나서 시스템 사고의 의미를 어렴풋이나마 인식함으로써, 문제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접해보았다는데 궁극적인 교육효과가 있다. 이는 장기적으로 보면 학생들의 분석력과 사고력을 신장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다음으로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보다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물론 사고의 확장정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데는 한계가 있지만, 교육 실시 전과 실시 후의 결과에 차이가 있는지와 그러한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인지를 검증해볼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특정한 주제와 관련된 변수들을 얼마나 많이 생각해내고 표현하는가를 평가해서 교육 전과 후의 평균치를 비교하였다. 평균비교 결과에 의하면, 교육 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며, 교육 실시 후에 보다 많은 변수를 제시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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