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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세무학 교육의 현황과 개선방안A Study on the Reality and Improvements of Tax Education in Korea

Other Titles
A Study on the Reality and Improvements of Tax Education in Korea
Authors
홍정화박종성
Issue Date
Aug-2005
Publisher
한국상업교육학회
Keywords
Tax Education; Reality of Tax Education; Improvements of Tax Education; 세무학 교육(Tax Education); 세무학 교육의 현황(Reality of Tax Education); 세무학 교육의 개선(Improvements of Tax Education); Tax Education; Reality of Tax Education; Improvements of Tax Education
Citation
상업교육연구, v.11, pp 111 - 128
Pages
18
Journal Title
상업교육연구
Volume
11
Start Page
111
End Page
12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602
ISSN
1229-8867
Abstract
본 연구는 그 중요성이 점증해가고 있는 세무학 교육의 현황을 고찰하여 그에 개선방향을 제시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세무학 교육에 관련된 문헌을 검토한데, 이어 세무관련학과가 개설된 대학의 홈페이지 접속을 통한 현황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아울러 서울시내 대학 및 학원에서 세무학 관련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세무학 교과과정의 개선이 필요하다. 최근 대학지원 학생수의 감소로 많은 전문대학과 지방군소대학의 경우 정원미달사태를 가져와 기존의 세무관련학과의 폐지와 축소사태가 나타나고 있는 실정을 고려하여 세무학 관련학과의 유지 내지 확대를 위하여 세무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유도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의 구성과 개설에 있어서 현실적이고 혁신적인 개선이 요구된다.둘째, 세무학 강의방법의 개선이 필요하다. 세무학 강의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에서도 나타나듯이 학생들이 학교강의에 대한 만족도가 학원에 비하여 낮게 나타나고 있어서 강의방법의 개선은 시급한 과제이며, 학원과는 차별화되고 수준 높은 교육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전문가 초청의 강의의 확대, 사례조사분석의 도입, 세금신고 실무교육의 강화, 학생들의 참여유도를 위한 강의방법의 개발 및 회계세무담당자로서 가져야 할 윤리교육 강화가 요청되며, 이러한 강의방법의 개선을 통하여 기업실무를 충분히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배출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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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Jong Sung
경상대학 (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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