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의 동향과 쟁점 및 미래의 연구방향 - 한국의 연구논문 현황 분석을 중심으로The current state and future of political communication research in Korea: A content analysis of the research articles during the period from 1960 to 2004
- Other Titles
- The current state and future of political communication research in Korea: A content analysis of the research articles during the period from 1960 to 2004
- Authors
- 김춘식; 양승찬; 이강형; 황용석
- Issue Date
- Jun-2005
- Publisher
- 한국언론학회
- Keywords
- 정치커뮤니케이션; 정치수사학; 정부와 언론의 관계; 정치캠페인; 정치참여; political communication; press-government relationship; political rhetoric; political campaign; political participation; political communication; press-government relationship; political rhetoric; political campaign; political participation
- Citation
- 커뮤니케이션 이론, v.1, no.1, pp 126 - 162
- Pages
- 37
- Journal Title
- 커뮤니케이션 이론
- Volume
- 1
- Number
- 1
- Start Page
- 126
- End Page
- 162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628
- ISSN
- 2671-6348
2671-6348
- Abstract
- 이 논문은 1960년부터 2004년까지의 정치커뮤니케이션 관련 논문을 분석했다. 언론관련 학회나 유관기관에서 발간하는 전국 규모 전문학술지 가운데 12종의 학술 진흥재단 등재(후보)지에 게재된 논문만을 의도적으로 표집하여 분석했다. 멕네어가 제시한 정치커뮤니케이션 구성요소를 토대로 하여 연구논문을 1) 정치조직을 중심으로 한 문제(정부와 언론의 관계, 수사학), 2) 미디어를 중심으로 한 문제(선거캠페인과 미디어, 비선거캠페인과 미디어), 3) 수용자를 중심으로 한 문제(정치 참여) 등 세 가지 영역의 다섯 가지 주제로 구분하여 분석했다. 분석 결과 한국의 정치커뮤니케이션의 연구 흐름은 정치적ㆍ법적ㆍ제도적ㆍ환경의 변화 시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위주의정권 시절(1960년대~1980년대)에는 언론과 국가 간의 현실적 관계에 관한 논의가 대부분이었으며, 1987년 이후에는 정치민주화와 더불어 매스미디어가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적으로 검증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특히 1990년대 들어서는 텔레비전 토론과 정치광고는 물론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인 인터넷 미디어를 통해 매개되는 새로운 형태의 선거캠페인 효과에 관한 경험적 연구들이 급속히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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