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국 음악교육에서 질적 연구의 동향 분석Trends and Issues of Qualitative Research in Music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Other Titles
Trends and Issues of Qualitative Research in Music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Authors
신혜경
Issue Date
May-2013
Publisher
한국음악교육학회
Citation
음악교육연구, v.42, no.2, pp 91 - 117
Pages
27
Journal Title
음악교육연구
Volume
42
Number
2
Start Page
91
End Page
11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090
ISSN
12294179
Abstract
본 연구는 질적 방법을 사용한 음악교육 연구를 분석하여 음악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의 동향 고찰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2000년부터 2011년까지 미국의 음악교육 학술지 CRME와 JRME에 수록된 질적 방법을 사용한 연구들을 연구 영역, 연구 대상 및 연구 참여자, 질적 연구 방법, 질적 자료 수집법, 타당성 검증 방법의 범주에서 분석 하였다. 질적 방법을 사용한 음악교육 연구는 총 81편으로 해당 기간의 전체 연구 478 편 중 16.9%를 차지하였다. 연구 영역에서는 음악교사 인식 및 음악교사교육이 가장 활 발히 연구되었으며, 연구 참여자는 예비교사와 현장교사를 포함한 음악교사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질적 접근법은 사례연구와 문화기술지의 비중이 높았으며, 다양한 유형 의 방법론적 혼용을 발견할 수 있었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두 개 이상의 자료원을 사용 하였으며, 면담법과 관찰법이 많이 사용되었다. 질적 연구의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연구 참여자 검토와 삼각검증법의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