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개별화 음악수업에 대한 학습자 인식 및 요구 조사Investigation of Learners‘ Perception and Needs for Differentiated Music Instruction

Other Titles
Investigation of Learners‘ Perception and Needs for Differentiated Music Instruction
Authors
최은식신혜경
Issue Date
Jun-2012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2, no.2, pp 357 - 387
Pages
31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2
Number
2
Start Page
357
End Page
38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288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개별화 음악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수업요인, 교사요인, 학생요인, 시설·환경요인의 범주로 개발된 설문 조사를 전국 단위의 초등학교 및 중학교 학생 172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음악수업 활동 영역별 흥미도는 전체 응답자의 경우 감상영역에 높게 나타냈으나, 학교급별, 성별, 학교소재지별로는 다양성을 보였다. 음악수업에 개인차 반영, 개인의 흥미와 수준을 고려한 음악수업진행, 체험식 음악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요구가 높게 나타난 반면, 개인차를 고려한 음악지도 및 학습 활동 경험은 매우 낮았다. 둘째, 개인의 음악수준 차이를 수용하기 위한 보조교사에 대한 요구가 있었다. 셋째, 학습자가 인식하는 자신들의 음악수업 내용의 이해도는 매우 높았으며, 다른 학생들과의 음악수준 차이에 대한 인식은 크지 않았다. 넷째, 다양한 시청각 자료 활용, 개별화 수업을 위한 음악실, 음악수준의 개인차를 고려한 교보재 및 악기 제공, 개별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기자재에 대한 높은 요구가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