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온라인 커뮤니티 ‘Music-COMP’ 분석을 통한 학교 음악 창작교육의 대안적 접근 탐색Music-COMP: Exploration of Alternatives for Teaching and Learning Music Composition in School Classrooms

Other Titles
Music-COMP: Exploration of Alternatives for Teaching and Learning Music Composition in School Classrooms
Authors
신혜경
Issue Date
Apr-2016
Publisher
한국음악교육공학회
Citation
음악교육공학, no.27, pp 107 - 125
Pages
19
Journal Title
음악교육공학
Number
27
Start Page
107
End Page
12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359
ISSN
1598-8252
Abstract
본 연구는 온라인 커뮤니티 Music-COMP(Music Composition Online Mentoring Program)의 분석을 통하여 작곡을 중심으로 한 학교 음악 수업에서의 창작교육 활성화 방안 탐색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창작교육 지원을 위하여 운영되고 있는 Music-COMP를 멘토링의 내용 및 원리, 창작 지도를 위한 교사 전문성 개발, 커뮤니티 기반의 활동의 세 측면에서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본 프로그램은 온라인 환경의 특성을 살려 전문가인 현역 작곡가를 수업에 참여시킴으로써 교실에서의 창작 교수·학습의 근본적인 어려움을 해결했다는 점에서 학교 음악 창작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둘째, 창작 지도를 위한 지도법 또는 지도 방안 이상의 다면적이고 포괄적인 교사 지원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셋째, 음악 수업에서 구성주의 기반의 창작교수·학습 환경을 가능하게 하는 본질적 요소로서의 테크놀로지 적용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넷째, 시대의 변화를 반영한 창작교수·학습의 방법과 방향, 환경 및 도구, 내용에 대한 새로운 접근의 수용과 함께 예술성 유지의 균형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다섯째, 창작 교수·학습의 원론적인 이해를 위하여 본 프로그램의 멘토링 과정에서 드러난 구성주의 교수·학습 원리에 주목할 필요를 발견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