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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 문화 요소를 바탕으로 한 문화제품 디자인 연구A Study on the Design of Cultural Products Based on the Cultural Elements of Museum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sign of Cultural Products Based on the Cultural Elements of Museums
Authors
노니안니안김흥렬
Issue Date
Oct-2023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the cultural elements of the museum; cultural products; design; 박물관 문화 요소; 문화제품 디자인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24, no.5, pp 131 - 160
Pages
30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24
Number
5
Start Page
131
End Page
16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451
DOI
10.47294/KSBDA.24.5.9
ISSN
1598-8635
2713-5993
Abstract
본 논문은 한국과 중국의 박물관 문화 제품의 디자인 및 개발을 위해 서로 차용할 수 있는 고품질 박물관 문화 제품의 디자인 방법과 이론을 정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에 사용된 방법은 비교 분석, 상징 추출 분석, 변형 분석이다. 연구 내용은 박물관 소장품과 문화 제품의 요소를 연구하고 분석하는 것이며, 주요 연구 대상은 한국과 중국의 국립박물관, 즉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경주 국립중앙박물관, 중국 국립박물관, 상하이박물관, 시안박물관의 소장품과 기존 문화제품의 요소이다. 박물관 소장품과 문화 제품의 개념, 특성, 분류에 대한 보다 상세한 분석이 이루어졌으며, 이 중 분류에 대한 분석과 결과는 2장에서 상세히 설명한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1) 박물관 요소의 개념 2) 박물관 소장품 요소의 분류는 유형 요소, 무형 요소 등 4가지 분류로 구분 3) 문화 제품의 개념 4) 문화 제품의 분류는 전체 형태에서 추출한 문화 제품, 지역 형태에서 추출한 문화 제품 등 6가지 분류로구분 5) 문화 제품 디자인의 경우 사용된 디자인 방법을 분석하여. 형태, 색채, 재료, 문양, 상징 등의분석을 포함한다. 6)박물관 소장품의 요소를 형태, 색채 등 5가지 측면에서 분석하고, 분석 결과의 요소들을 재디자인에 활용한다. 7)분석 방법으로는 사례연구, 이론적 분석, 특성 분석의 순으로 진행한다. 이를 통해 박물관 문화 제품 디자인의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현대 박물관 문화 제품 디자인의 과학적 발전 방법과 길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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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Heung Ryeol
미술대학 (산업디자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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